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예술 속 수학 지식 100 일상적이지만 절대적인 수학 지식 100 시리즈
존 D. 배로 지음, 강석기 옮김 / 동아엠앤비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수학적 지식은 알고 있는 것보다 늘 넘친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환경들이 수학과 연관이 많으며, 그것을 하나씩 만날 때마다 정말 신기하고 반갑다. 우리가 만나는 황금비율의 A4용지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수학문제에서도 자주 언급되는 이 황금비에 대한 설명이 이 책에 재미있게 되어 있었다. A4용지들을 반으로 접을 때마다 다른 이름들이 붙는데 모두 동일한 비율 루트2를 가진다. 책의 경우에는 선호하는 높이와 폭 비율이 바뀌게 되는데, A규격 용지는 웹에서 다운로드를 받거나 워드프로세서로 작업한 문서를 프린팅해 제본한 경우를 제외하면 책에서는 잘 안 쓰인다고 한다. 손에 들고 있는 책은 가벼울수록 좋은데, 페이지 높이가 페이지폭보다 짧다면 손가락과 손몬이 금방 피로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되어 있는 부분에서 정말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저 일반적으로 일상 생활속에서 수학적 지식을 찾은 책과는 내용이 질적으로 다르다는 생각이 많이 들고, 구성 또한 완벽한 책인 것 같다. 수학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이 책을 읽으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적혀있으며,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수학의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일상생활속에 이만큼이나 수학과 과학이 자리잡고 있다고 생각하면 수학이 좀 더 재밌게 느껴지지 않을까? 그리고 수학을 가르치는 선생님들도 이런 지식들이 머릿속에 들어있으면 아이들에게 좀 더 재미난 수학 이야기들을 들려주면서 관심을 끌 수 있지 않을까? 늘 고민하는 재미있는 수학 시간에 조금은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을 만나서 신난다. 많은 사람들과 이 책의 내용을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다면 더 재미있는 시간일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