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 생각은 반드시 답을 찾는다 인플루엔셜 대가의 지혜 시리즈
조훈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머릿속에서는 파란만장한 파도가 요동을 친다. 남들이 보기에는 바둑판만 끌어안고 사는 따분하고 고요한 인생으로 보일지언정, 그는 바둑 안에서 뜨거운 열정을 경험했고, 성공과 실패, 음모와 배신까지도 경험했다고 했다. 사는 곳이 천국이 되느냐 지옥이 되느냐는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는 말이 있다. 나는 아직도 이것을 실천하기가 죽도록 어렵다는 생각을 하면서 살고 있는데, 저자 또한 젊은 시절에는 이런 말을 믿지 못했다고 했다. 하지만 지금은 믿는다고도 했다. 오로지 자신의 생각 하나 바꾸는 것만으로 삶이 달라지는 경험을 했다고 한다. 나 또한 많은 인생의 경험들을 더 겪게 되면 지금은 그저 지옥으로만 느껴지는 내 삶도 바꿀 수 있을 것 같다는 희망도 생겼다. 별것 아닌 일에 속상해하고,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대해 걱정을 한다. 긍정적으로, 건강하게, 창의적인 생각들로 내 인생을 채워나간다면 지금과 다른 모습으로 인생을 대하고 있지 않을까? 바둑을 통해서 들여다 본 그의 인생, 그의 사고들을 통해서 삶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해준 책이었다. 책 전반이 그저 바둑에 관한 이야기같기도 하지만, 바둑을 두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그들의 마음 속으로 들어가보는 시간도 되었다.

 특히 시간에 대해서 이야기했던 부분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데, 지금 당장 중요하지 않은 일들을 하느라 정작 중요한 일들을 뒤로 미루고 있거나 아예 없애버리고 있다고 지적한 부분이 내 시간들을 돌아보게 만들어 주었다. 어딘가에 집중을 하고 조용히 사색하는 시간들의 중요성을 모른체, 기기에 혹은 사람들에 의존해 혼자 있는 시간들을 아예 없애지는 않았던가. 고독과 친해져야 진짜 자신과 만날 수 있는데, 내 인생은 그런 시간을 전혀 가지지 못한체 그저 흘러만 가고 있는 것인지, 쓸데없는 생각들로 채우고 있진 않은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