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친절한 경제상식
이진우 지음, 김성규 그림 / MBC C&I(MBC프로덕션)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경제라고 하면 어렵게만 생각했었는데 친절한이라고 제목이 붙여진 이 책은 가급적 어려운 용어들을 배제하고 쉽게 경제상식들을 풀어내려고 많은 노력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만화로 풀어서 설명된 경제상식이라고 해서 가벼운 개념들을 풀어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흔히들 들어봤을 현금영수증과 같이 간단한 개념부터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알 수가 없었던 CDS 프리미엄과 같은 개념들까지 알지만 정확히 모른다거나 아예 몰라서 궁금해하지도 못했던 개념들을 자연스럽게 풀어내면서 책 제목대로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한꺼번에 이 책을 모두 읽고 나서 휘발성 지식으로 날려보내기 보다는 색인을 이용해서 모르는 개념이 등장했을 때 찾아가면서 자신의 상식들 풍부하게 만들 수 있으면 더없이 좋을 것 같다.
경제와 관련된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종종 설명해놓기도 했는데, 이런 부분이 정말 재미있었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개념들을 콕 집어 물어봤을 때, 내 자신이 얼마나 모르고 있었는지를 알 수 있기도 했다. 앞으로 아이가 어떤 경제관련 질문들을 쏟아낸다면, 당황하지 않고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사실 쓰레기 종량제 봉투가 왜 지역마다 각각 가격이 다른지 생각해보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호기심이 생기기도 하고, 이것이 경제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에 또 더 재미있기도 했다. 경제라는 것이 어렵게만 생각하고 따로 시간을 내어서 공부할 것이 아니라 이렇게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생길 수 있는 질문들까지 다 연관이 되어있다는게 놀라웠다. 만화로 되어있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읽어도 많은 공부가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