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아이를 위한 마법의 언어코칭 - 만 0∼4세 아이의 지능과 언어발달을 이끄는 하루 30분 대화법
나카가와 노부코 지음, 황혜숙 옮김 / 더숲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아이에게 말을 건다라는 것에 그 중요성을 다시금 되짚어보고 올바르게 말을 걸고, 들어주고 대답해주는 기본적인 의사소통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게 구성이 된 책이다. 아이에게 말을 걸기 전에 기억해야 할 포인트도 일곱가지나 짚어주고, 내가 아이에게 무엇인가를 이야기할 때 어떤 점들이 잘못되어 있고, 아이의 질문에 대답하기 전에 어떤 점들을 생각해보고 대답을 해주어야 할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 중 '말의 집'을 그림으로 그리고 설명을 덧붙여 놓은 부분이 눈에 띄었는데, 말의 집 1층에 있는 규칙적인 생활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수면 리듬이라는 것은 다시금 생각해볼 문제다. 이것이 신체 발달에 필요한 성장 호르몬과 자율신경, 운동 신경을 조정하는 세로토닌이나 멜로토닌이 자는 동안에 분비되어, 일정한 시간에 식사와 목욕을 하는 것이 일상생활에서의 자립심으로까지 이어진다는 것은 규칙적인 생활이 아이의 전반적인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다.
매일 30분간 아이와 마주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닌데, 그 중요한 시간들을 많이 간과하고 있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아이의 '왜?'라는 질문에 제대로 대답해주지 못하고 얼버무린 시간들이 반성되었다. 훈육할 때 부드럽게 타이르는 것 또한 내가 잘 못하고 있는 부분이었는데, 아이의 그 때 당시 심리를 아이 자신도 잘 모르기 때문에 표현이 미숙하게 나오는 것이라는 이유를 듣고는 마음을 다잡게 되었다. 아이와 함께 많은 대화시간을 가지는 것에 우선해서 아이와 적절하게 대화하는 방법을 잘 익혀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