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성 설득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감성칭찬 화법
송감찬 지음 / 리텍콘텐츠 / 2014년 10월
평점 :
감성칭찬이라는 것을 비즈니스에 이용하기 이전에, 어떤 상황에 닥쳤을 때 감성을 칭찬받아 기분 좋았던 경험을 떠올려보니, 책에 대한 이해가 훨씬 재미있고 쉽게 와닿았다. 작은 물건을 하나 사러 가더라도 사람들은 점원이 건넨 말 한마디에 기분이 좋아져 물건을 볼 때마다 물건을 살 그 당시의 좋았던 기분이 함께 떠오르기도 하고, 말 한마디에 기분이 나빠 옆의 가게로 옮겨서 물건을 사게 되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감성설득에 대해 설명하면서 감성이익을 전달하는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나를 높임으로써 감성이익을 전달하라는 것이었는데, 겸손해야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살아가는 나에게는 한번 내 자신을 되짚어보며 환기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큰 이익을 주는 고객일수록 나의 전문성을 먼저 어필해야 하고 그것이 비즈니스의 결과를 좋은 쪽으로 끌고 나갈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런 상황에서는 '겸손'이 아무런 효과를 내지 못하는 것이다.
감성을 터치하는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있었고, 이 내용 또한 입장을 바꿔보면 충분히 공감할 만한 내용의 것이었다. 자신의 발음 습관을 파악하고 정확한 발음을 하기 위해 교정하는 것은 그저 감성에만 집중하면 간과하기 쉬운 부분인데, 이렇게 구체적인 부분까지 짚어주고 있어서 감성을 칭찬하는데 필요한 세세한 것들까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고객의 감성을 끌어냈다면 그것을 잘 들어주는 것까지 중요할 텐데 이 부분 또한 놓치지 않고 있었는데, 그 말은 우습지만 '끄덕임'에 대해서도 그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