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 속으로 들어간 돼지 - 식물의 종류와 한살이 내인생의책 돼지학교 과학 9
백명식 글.그림, 이은주 감수 / 내인생의책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돼지학교 과학은 늘 만날 때마다 간단하게 읽는 책이 아니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네요.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그 분야의 전문가가 감수해 정확하고 확실한 정보만을 제시하고 있고, 정보들에 대해서 하나씩 꼼꼼하게 읽고 정리하는데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어요. 이번에 만나본 돼지학교 과학은 아홉번째 이야기로  '식물의 종류와 한살이'를 주제로 하고 있는데, 돼지학교 아이들이 식물원으로 체험학습을 하는 것으로 관심을 유도하고, 거기서 일하시는 구들이 아저씨를 만나면서 더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질 것을 예고해요. 크게는 식물과 동물의 차이점부터 설명을 시작해서, 식물들을 세세하게 분류하고, 식물하나를 요리조리 뜯어보면서 자세한 설명을 읽을 수 있게 되죠.

 요즘 이루어지고 있는 초등 통합교과 과정에 부합하는 전개인 것 같아요. 이야기로 주의를 환기시킨 후에 거기에 관련된 과학내용을 제시하고, 더 알아보기로 정확한 정보를 아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니 말이죠. 아이들에게 그저 교과서로 설명하는 것과는 다른 접근이 될 것 같고, 기억하기도 이해하기도 쉬울 것 같아요. 새롭게 바뀐 교육과정중 식물의 한살이는 4학년 1학기에 포함이 되는데, 귀엽게 그려진 돼지 학교 아이들이 궁금한 점을 계속해서 구들이 아저씨에게 물어보고 아저씨가 설명해주게 되면서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하게 되는데, 그것들이 다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으니 접근이 쉬울 것 같네요.

 마지막은 이렇게 자생하고 있는 식물들을 보호하고 지켜주자는 선생님의 이야기로 마무리하는 훈훈함까지 가지고 있으니, 아이들이 쉽게 읽으면서 다양한 상식도 쌓을 수 있고, 그 내용들이 교과서에도 나오는 것들이니 더 좋겠죠? 아이들과 늘 돼지과학 시리즈 보면서 차근차근 과학 지식 쌓고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