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TEAM형 교육의 완성 : 여름 - 1.2학년군 ㅣ 발도장 쿵쿵 통합교과시리즈
초등교과체험연구회 글, 윤나영 그림, 최종순 핵심정리 / 핵교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steam형 교육이란 교과통합형 교육을 일컫고 있다는 것 정도만 알고 있었던 터였어요. 이렇게 이번에 간단하게 정리된 steam형교육교제를 접하니 흥미도 있고 조금은 가닥이 잡히는 느낌도 들더라구요.
아이들을 지도하면서 교과통합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 적은 있는데, 머릿속으로 그려보기만 했던 터라, 이렇게 책을 통해서 생각을 좀 확장시켜보니 눈앞에 보이더라구요. 앞으로 아이들을 지도할 기회가 또 생긴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제가 읽은 책은 '여름'에 관해서 여러가지 체험활동에 대해서 소개를 하고 있고 그런 여러가지 활동들을 통해 통합교과의 맥을 잡아볼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었는데요. '여름' 하면 떠오르는 것들을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학년별로 정리해놓고 다양한 과목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생각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해두었더라구요.
여름은 그냥 더운 계절이라는 생각은 저학년이 아니더라도 할 수 있는 생각이겠죠.
초등학교 1학년들은 구체적으로 여름에 나타나는 날씨의 변화, 더위를 덜 느끼게 해주는 물건들의 종류, 그리고 에너지를 지키는 방법들을, 초등학교 2학년들은 여름에 할 수 있는 다양한 야외활동들에 대해서 적어두었더라구요.
산으로 들로 많은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여름이 지금 성큼 다가와있지만, 어디로 가서 시간을 보내며 아이의 학습에도 도움이 될지 고민이 되는 분들에게 많은 지침이 될 것 같아요. 읽어보니 제가 사는 곳에도 가까운 곳에 체험관이 있더라구요. 아이데리고 꼭 한 번 가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