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도 힘들어 - 십대 자녀와 함께 가는 마음 여행
문경보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3년 4월
평점 :
품절


'엄마도 힘들어'는 그저 자식 때문에 힘들어하는 엄마를 위로해주는 것에 지나지 않고, 엄마가 아이에 대해 힘든 마음을 가진 그 원인을 찾아들어가서 그것을 보다듬고 이해하고 나아가서는 해결책까지 제시해주고 있었다. 책에 소개된 내용들은 '학교 도서관 저널' 에 실린 내용들을 다시금 정리해 적은 것들이라고 했는데, 실제 상담내용들을 구체적이고 솔직하게 적어놓아서인지 내가 아는 옆집 언니의 이야기처럼 들렸다. 기회가 된다면 학교 도서관 저널도 찾아서 읽어보고 싶었다.

 

엄마는 자식을 키우면서 많은 즐거움이 있지만 동시에 많은 고민들과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될 때도 있다.

그 때 원인을 자식에게서만 혹은 엄마 자신의 문제라고만 생각하고 해결책을 알 수 없을 때 답답해서 눈물짓고 한숨쉬는 경우가 꽤 많다. 이 책의 상황들 중 다는 아니지만 대부분은 그런 원인들을 엄마의 자라온 환경 속에서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들에서 찾고 있었는데 이런 방법은 오랜시간을 두고 심리상담을 받은거마냥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부분이었다.

 

누구나 맘 속에 아이 하나가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 아이의 눈물을 닦아주고 어루만져주면서 제대로 엄마, 아빠의 모습을 찾아갈 수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나의 상황과 비슷한 엄마의 모습을 만나게 되면 더 꼼꼼하게 읽어가며 나의 맘 속 어린아이에게는 이런 위로가 필요했던 건 아닐까? 생각하고 좋은 방향으로 바뀌어가길 다짐도 하는 시간이었다.

 

엄마도 힘들어'는 도무지 알 수 없는 십대 자녀들을 둔 엄마들에게 심리상담과 같은 효과를 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