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똑똑해 - 성적표에 나오지 않는 아이의 숨은 지능
토마스 암스트롱 지음, 김정수 옮김 / 미래의창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너는 똑똑해는, 어른들이 읽기에 적절하게 쓰여져 있지만 아이들을 타겟으로 글을 써내려가고 있었다.

어쩌면 자신은 똑똑하지 않다라는 자괴감에 빠져 자신감을 잃고 있을 아이들에게 좋은 선물같은 책일지도 모르겠다. 아이가 이 책을 이해하고 읽으려면 아직 시간이 많이 필요하기에 일단은 내가 읽고, 그 내용을 기억해보려고 노력하면서 읽어나갔다.

'너는 똑똑해' 에서는 8개의 카테고리로 지능을 나누고 각각의 지능에 대해서 하나하나 상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주면서 똑똑하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분야를 확장시켜주고 있다. 보통 수학문제를 잘 풀거나, 과학실험을 잘해냈을 경우 듣게 되는 '똑똑해'라는 칭찬을 아주 다양한 다중지능 영역으로 확장시켜 사람들과 금방 친해지는 친화력이나 자기 자신의 잘못된 점을 잘 반성하고 꿈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 잘못된 행동을 수정해나가는 자기 성찰기능도 '똑똑하다'고 칭찬해주고 있다. 내가 여태껏 아이들에게 똑똑하다고 칭찬해줬던 부분이 다중지능 중 논리수학지능에 국한된것은 아닌가 생각해봤다. 어려운 수학문제를 잘 풀어내는 것을 보고 보통 똑똑하다고 생각했던 고정관념이 내 안에도 자리잡고 있었던 모양이다. 아이가 자라면서 어쩌면 자신의 생각만큼 능력을 발휘하지 못해 힘들어할 때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런 시점이 된다면 이 책을 내밀면서 너는 충분히 똑똑하다고 이야기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