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정리 상자 - 인생의 모든 고민을 해결해 주는 관계의 심리학
호리우치 야스타카 지음, 최우영 옮김 / 생각의날개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인간관계로 힘들었던 자신을 인정한다.

퇴사를 한 후 인간관계 제로 리셋을 감행한다.

인간관계에 얽매여 고통받던 상황에서 벗어나 좋았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면 마음속에서 그들에 대한 정의만 바꿨어도 좋았을 것이라고 그때를 회상한다.

상대에게 내 마음속 그 마음을 전할 필요는 없었다.

자신이 바뀌면 관계는 좋게 이어나갈 수 있다.

저자는 현재 인간관계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있다.

저자를 힘든 인관계에서 빠져나오게 만들어준 것은 바로 상자이론이다.

이것은 자신이 만든 관계의 상자를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책은 그것을 스스로 마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다.

상자 이론은 인간관계를 세 자기 상자로 재단장하는 것이다.

아무래도 상관없는 상자, 함께하고 싶은 상자, 이유없이 끌리는 상자에 자신과 관계맺고 있는 사람들을 분류해서 넣는 것은 어떻게 보면 냉정해 보이기도 했지만, 복잡한 인간관계로 힘든 사람들에게는 해결책 중 하나가 되어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각각의 상자에 있는 사람들에게 다르게 대해야 한다는 것을 이 책에서는 강조한다.

어쩌면 인간관계에서 겪는 모든 어려움은 아무래도 상관없는 상자에 너무 많은 관심과 애정을 쏟은 결과일지도 모르겠다.

이렇게 정리해두는 것이 자신에게는 어떤 도움이 될까?

스스로 눈치채지 못했던 진짜 감정이 보인다. 정리의 진짜 목적은 정말 중요한 사람을 알게되는 것에 있었다.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나의 가족들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더 확실히 알게 되었다.

이 책은 누구도 눈치채지 못하게 인간관계를 정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동시에 나를 관계로부터 지키는 해법은 바로 내 마음속에 있다는 것도 새삼스럽게 재발견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