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알면 문해력이 보인다 -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자성어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은 단어를 아는 것부터 시작된다.

영어 문해력을 높이려면 영어단어를 외우는 것과 한글로 된 문장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한글로 된 문장을 이해하려면 어휘가 기본이다.

우리가 잘 안다고 생각한 단어도 정확한 의미를 알면 문장을 더욱더 잘 이해하게 된다.

하물며 자주 쓰지 않는 고사성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읽고, 쓴다면 글의 맥락을 더 잘 이해하고 더 의미 분명한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사자성어를 통해 문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기초 한자 설명과 고사 성어의 유래와 뜻에 대한 설명을 실어 놓았다.


가나다 순으로 정리되어 있다.

각 사자성어의 설명에는 그것의 뜻과 유래가 실려있으며, 네 한자의 뜻과 획, 부수, 거기다 각 한자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뜻으로 보통 쓰이는지에 대한 정보가 실려있다. 보통 사자성어 책이라고 하면 사자성어의 유래나 뜻에 대한 설명에 중점을 두는 책이 많은데, 이 책은 10대를 대상으로 쓴 책이라 그런지 기초 한자 부분에 대한 설명이 꽤 상세하게 들어있다.

물론 나같이 한자를 잘 모르는 성인들에게는 더없이 유익하다.

한자 설명 후에는 키워드로 배우는 사자성어라고 하여 해당 사자성어와 비슷한 뜻을 가진 사자성어의 예를 들어놓고 있다.

한자를 따라 써보는 부분도 있으며, 보통 문장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대표되는 예도 담고 있다.


사자성어에는 옛사람들이 깨달은 삶의 지혜와 혜안이 담겨 있다.

그저 사자성어를 익히는 것을 목표로 삼기 보다 그것을 한 번 들여다보는 것에 의의를 두어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