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 ㅣ 시대예보
송길영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9월
평점 :
빅데이터에서 인간의 마음을 캐내는 마인드 마이너 송길영의 새 책.
이번 책 시대예보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존재인 핵개인에 대해 이야기한다.
앞으로 다가올 시대를 기상예보하듯 예보한다는 제목에 눈길이 간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의 시대를 예상하고 그것을 준비하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세대의 이름이 바뀔 정도로 큰 흐름이 바뀔 때가 되면, 이전 세대들은 그것을 걱정하는 동시에 그것을 준비해야 한다. 그것을 준비하는 기업이나 개인이 언제나 승리한다.
이 책은 학벌 인플레이션, 투명 사회, 돌봄 과도기, 효도의 종말, 이연된 보상 등 다양한 현재에 대해서 살펴보고 아울러 핵개인이 어떤 맥락 속에서 탄생하는지, 핵개인들의 연대가 새로운 삶의 방식을 어떻게 모색하고 합의해 나가는지 등을 살피며 그 속에서 현명하게 나이드는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한다.
가장 기억에 남는 파트는 5장이다.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핵개인이 어떻게 출현되는지 궁금해서 가장 먼저 읽어보기도 했는데, 뜻밖의 수확이 있었다.
생성형 AI가 인간의 모든 영역을 침범하고 있고, 더 이상 전문가가 필요없을 정도지만 그만큼 개인의 요구도 다양해졌기에 이 식에 가장 경쟁력 있는 상품은 ‘서사’라는 이야기였다.성장과 좌절이 적당히 진실되게 누적된 개인의 서사는 인간의 유일한 무기가 될지도 모르겠다.
결코 급조될 수 없고, 오직 시간과 진정성으로만 만들어지는 것.
미래를 마냥 두려워하기보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이미 진행중인 모든 일들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하면 분명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책의 내용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일들을 한다면 근근히 먹고 살아도 좋지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