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가 먼저입니다 - 관계의 안전거리에서 자기중심을 찾는 바운더리 심리학
네드라 글로버 타와브 지음, 신혜연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갈수록 내 감정을 타인에게 내보이는 게 어렵기만 하다는 생각이 든다. 실제 내 마음이 무엇인지조차 잘 모를 때도 있다. 이곳 저곳에서 받았던 마음속의 상처때문에 나는 서서히 내 감정을 드러내기보다는 그저 감추며 말수를 줄여나가게 되었고, 그런 생활이 익숙해지니 감정의 온도도 큰 변화가 없고 얼굴표정에도 큰 변화가 없는 것 같다. 이 책의 작가는 건강한 바운더리를 갖기 전에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혼란스러운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누구나 한번쯤은 받는다. 관계에서의 상처 말이다. 타인에게 작게든 크게든 바운더리 설정을 잘못해서 상처를 받는 경우는 부지기수이고, 그것의 방법만 잘 안다면 어느 정도 자기 선에서 자신을 지키며 관계를 유지해나갈 수 있다고 이 책에서는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방법과 예시들이 실제 작가가 내담자와 나누었던 얘기들로 본 서에 소개되고 있으며, 그것들은 우리가 살면서 관계 설정 시 유의할 점들, 거리두기를 할 때 적절한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 '나는 내가 먼저입니다' 를 읽으면서 사람들 속에 섞여살면서 내 감정을 억제하고 사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해왔고, 특히 부정적인 감정들을 드러내며 튀는 말들을 하고 싶지 않았기에 그렇게 살아왔기에 나는 내 감정을 속이고 살아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감정을 표현하는 일이 익숙하지 않았기에 이러한 일들이 생겼다고 이 책에서는 설명하고 있고, 거기에서 끝나지 않고 어떻게 하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놓았다. 자기 삶을 긍정적이고 주도적으로 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한 바운더리 설정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이었다. 타인이 나를 미워할까봐, 상처를 줄까봐 배려했던 시간들은 결코 나를 위한 시간들이 아니었음을 이 책을 읽고 깨닫게 되었다.


  수없이 걱정하지 않아도 될 일에 걱정을 하고, 하고 싶은 말들을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고, 완벽하지 못한 자신의 모습을 자책하면서 우리는 스스로 우리의 감정을 무너뜨리는 행동들을 하면서 살지만, 정작 자신의 감정을 돌보는 일에는 소홀한 것 같다. 수많은 심리학 책에서 이야기하는 개인의 자존감이 우선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다스리면서 시작한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한번더 인지하게 되었고, 감정을 다스리기 이전에 우선 감정이 어떤 상태인지 잘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가까운 관계인 가족에서부터 우리 자신을 찾는 일을 한 번 시작해보자. 이 책에 적혀있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법들이 그것을 도와줄 것이다.



이 글은 리뷰어스클럽에서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