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버릇 마음버릇 몸버릇 - 돈, 운, 인간관계가 술술 풀리는 습관의 힘!
다네이치 쇼가쿠 지음, 전선영 옮김 / 베이직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새해가 되면 온갖 새로운 계획들이 세상에 가득찬다. 하지만 이러한 계획들이 실제로 실천되는 경우는 어느 해의 조사 결과 8%에 불과하다고 하고, 나도 92%에 속하는 사람이다 보니 그것의 이유를 명확히 규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했다. 비결은 습관을 바꾸는 것에 있었다. 습관을 바꾸지 못한 체, 원래 생활습관대로 되돌리기를 일쑤, 그렇게 새로운 계획들을 잊혀지곤 했다.
'말버릇 마음버릇 몸버릇' 의 작가는 책머리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놓으며 불교를 수행하면서 삶이 바뀐 이야기도 함께하고 있다. 현실을 바꾸는 유일한 방법은 다름 아닌 '습관'을 바꾸는 것이며 그것으로 인해 작가의 삶 또한 180도 바뀌었다고 한다. 우리 삶이 일정한 형태를 띠는 한 우리 삶은 습관 덩어리일 뿐이라고 이야기했던 윌리엄 제임스의 말이 떠오른다. 그렇다면 습관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파악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행동패턴을 원하는 어떤 방향으로든 바꿔나갈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우리의 뇌는 활동을 절약할 방법을 끊임없이 찾기 때문에 습관은 자기에게 편한 쪽으로 형성되기 마련이고, 그것을 바꾸려는 의식적인 노력 없이는 원래 불가능한 일이라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수많은 상황들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가질 수 있다. 단순하지만 확실한 신호를 찾아내고, 그에 따른 보상을 분명히 하다보면 지속시킬 수 있고,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이 책에는 습관을 바꾸었던 작가 자신이 직접 겪었던 에피소드들이 부족하다. 습관이 어떤 원리로 형성되며 어떤 점을 바꾸면 습관을 바꿀 수 있는지, 그리고 몸버릇, 마음버릇, 말버릇을 어떻게 가지면 좋은지에 대해서 원론적인 이야기들을 많이 풀어놓는 편이다. 자신의 의지력, 재능을 탓하지 말고 지금바로 우울감을 탈출하려면 읽는 것에 그치지 말고 '행동'하고 '시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