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바뀌는 순간 - 긍정을 이끌어내는 스위치
캐서린 A. 샌더슨 지음, 최은아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긍정심리학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도 관심이 많다. 늘 걱정이 많고, 불안한 상태에 자주 놓이게 되면서부터 그것을 벗어나고 싶어서 관심을 갖게 된 것이 바로 그것이었다. 긍정심리학 관련 도서들을 읽어보면 긍정적 삶을 만들기 위해서는 외부의 도움보다는 자신의 의지가 훨씬 중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사고방식이 감정에 영향을 미치기에 그것만 개인의 의지로 조절할 수 있으면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고, 누가 가르쳐주거나 훈련시키는 게 아니라 스스로의 발견과 창조를 통한 자기화의 과정으로 행복에 이르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니 한 번 해볼만하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이 책의 저자도 그런 다양한 시도들을 자신의 삶에 적용해보고 그것의 힘을 느꼈다고 한다. 이 책의 제목 '생각이 바뀌는 순간'은 바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생각을 바꿈으로써 이전의 삶보다 더 긍정적 삶으로 나아가는 바로 그 순간을 의미한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고, 바꿀 수 있는 것은 외부상황이 아닌 바로 내부상황, '사고방식'이다. 사건을 바라보는 시선만 내가 통제할 수 있다면 그것은 우리를 이전과는 다른 삶으로 이끌어줄 수 있다. 희망적인 건 사고방식은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성장적 사고방식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걱정되는 외부상황들은 눈에 띄게 달라질 수 있다면 이런 시도를 해보지 않을 이유는 없지 않을까? 이 책에서 인용된 다양한 예들은 사고방식의 전환으로 달라진 삶들을 이야기해주고 있다. 부정적인 고정관념이 있다면 그것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보고, 없애보자. 이 책에 인용된 실증적 연구들을 살펴보며 긍정적 사고방식을 갖는 방법을 배우고, 좋은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한 도움들을 받아보자. 좋은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긍정적인 감수성을 자극하고, 일깨워보자.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자신을 사랑하고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이것은 더 이상을 미룰 수 없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사고방식을 바꾸면 행복은 바로 그 앞을 지키고 있고, 그것은 누구나 의지만 있으면 바꿀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다른 누군가 대신해줄 수 없는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