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홀로서기 - 흔들리지 않는 삶을 위한 단단한 공부법
이찬영 지음 / 유노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바야흐로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놓여있고, 예측 불가능한 미래가 점차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 미래를 대비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할까? 이 책의 저자는 공부를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자신만의 메시지를 전파하는 것이 분명한 해답이라고 말하고 있다. 저자가 추천하는 공부법은 바로 묵상독서와 묵상글쓰기다. 종교적인 의미의 묵상도 포함되지만 이 책에서는 묵묵히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정의하면서 자신의 전문분야와 관련된 책을 주로 읽으면서 키워드를 찾고 그것에 관련된 글쓰기를 해볼 것을 권하고 있다.


 그간 독서와 글쓰기에 관련된 책을 몇 권 접했는데 '어른의 홀로서기'의 특별한 점에 대해서 몇 가지 적어볼까 한다.

우선, 그저 읽을 것이 아니라 명확한 의도를 가지고 독서를 할 것을 권하고 있다.

좀전에도 언급했듯이, 이 책은 묵상독서와 묵상글쓰기를 모두 할 것을 추천한다.

독서와 글쓰기의 과정이 체계적으로 연결된다. 매크로 리딩 - 꼼꼼히 읽기 - 내용 이해하기 - 글감 정하기 - 글쓰기의 과정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기회를 가지는 것이 바로 목표이다.


 하나의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해주고 있는 쉽고 간결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하루 독서의 분량을 미리 정하고, 그것만은 읽고 그것에서 키워드를 뽑아 글쓰기까지 해본다는 특별한 발상은 글쓰기를 머뭇거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작은 실천의 첫 걸음을 떼도록 이끌기 충분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간 다독을 주로 해왔는데 이번 기회에 지금 하고 있는 독서에 대해 반성하고 수정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묵상글쓰기의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찾아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