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즈니스모델 4.0 - 저성장.대변혁의 파고를 어떻게 넘을 것인가
박대순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5월
평점 :
‘비즈니스모델’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수익 모델, 즉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가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즈니스모델은 수익의 창출을 포함해 시장과 경영이라는 좀 더 폭넓은 관점에서 비즈니스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 제 n차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제시되고 새로운 환경 속에서 비즈니스가 대변혁을 맞고 있으며, 돌이켜보면 우리나라에는 글로벌 비즈니스로 성장할 기회를 놓친 아쉬운 사례가 너무나도 많기에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비즈니스모델 4.0의 다양한 유형을 전략적으로 분석해보고 그것을 설계하고 평가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시금 짚어보아야 할 것이다.
이 책에는 각각의 정보를 제공할 때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함으로써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고 경제적 성과를 올리고 있는 국내외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지금 현재, 그리고 가까운 미래에 유망한 비즈니스모델에 대해서 모색해보고 자신의 사업에 적용시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비즈니스모델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그것이 다양한 사진자료와 통계자료들과 함께 설명되어 있어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그것이 오래된 예들이 아니라 더 흥미롭게 개념을 알아갈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나서 샐오누 비즈니스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고객에게 창출하는 가치, 가치를 전달하는 활동, 수익을 획득하는 구조를 새로운 메커니즘으로 구축한 것이고, 약 9가지의 모델이 있다고 설명하며 그것을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자신의 사업에 맞는 모델을 구상하였다면 신사업 프로세스 6단계를 살펴보며 따라가본다면 좋겠다. 이 책이 비즈니스모델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며,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각각의 장 뒤에는 10년 단위로 성공한 비즈니스모델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그것만 읽어봐도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하는 것은 참 흥미롭고 의미있는 일인 것 같닫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