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새벽에 읽는 유대인 인생 특강 - 수세기 동안 단 0.2%만 알았던 부와 성공의 지혜
장대은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국제적인 명성과 부를 쌓으며 각계각층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유대인들, 그들의 영향력은 실로 특별하고 그들의 가르침을 받으려는 사람들은 넘쳐난다. 그들의 성공 비결은 5000년간 유대인을 지탱해온 정신과 생각에 있다. 개인의 역량을 증대시킬 교육과 배움, 그것을 유대인에게서 찾아보자. 유대인의 역사, 신앙, 사고가 담긴 이야기를 읽음으로써 그들의 일상을 지배하는 믿음과 원칙, 성공을 실현하는 다양한 지침을 얻을 수 있도록 해보자.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그것을 실천함으로써 인생이 달라짐을 경험해 보자.
이 책은 토라와 토라를 포함한 유대 경저너 타나크 전권의 의미를 살펴보고 탈무드와 연결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각각의 장들은 하나의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변화' 가 그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독서와 토론으로 이끌어내려는 것도 결국엔 변화이다. 아무리 노력해도 변화가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가? 어쩌면 변화하려는 노력이 잘못된 방법이었을지도 모르고, 변화하려고만 했지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답을 바로 내놓을 수 있을 정도로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고, 그것을 향해 가기 위해 지금 당장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확실히 알고 행해야 후회가 없다.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살피거나 분위기에 좇기며 자신을 방치하지 않기 위해서는 조용히 자신을 들여다보고 자신이 진정 원하는 삶의 모습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일상을 실천들로 채워야 한다.
내 목표를 향해 가지만 남과 함께 가는 길에는 희망이 있다. 자신의 성공만을 위해 가는 길을 힘들 수밖에 없다. 타인을 돌보고, 타인과 함께 가는 삶 속에서 충만함도 함께 할 것이다. 격이 있는 삶이란 자신이 나아가야 할 길을 알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성장하는 것이리라. 유대인들이 신과의 관계에서 늘 감사하는 태도를 견지하는 점을 생각에 그것을 자신의 관계 속에 녹여야 할 것이다. 배울 수 있음에, 공부할 수 있음에 늘 감사하며 지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금 해보게 된다. 짧게 구성되어 있는 각각의 내용들을 하나씩 시간날 때마다 읽어보면서 유대인들의 인생 철학을 배워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이 책을 통해 가질 수 있길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