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 인재로 키우는 미국식 자녀교육법 - 전 세계 교육전문가들이 주목하는 미래인재육성 프로젝트
김종달 지음 / 책들의정원 / 2019년 3월
평점 :
4차 산업시대가 도래되고 수많은 서적들이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현재의 교육방법, 교육제도, 바뀌게 되는 입시제도가 걱정되는 건 학령기의 아이들을 바라보는 부모나 선생님들이라면 당연한 일이다. 한국의 수능과 같은 국가 대입고시가 다른 나라에도 있다. 이 중 스위스의 비영리 교육재단이 운영하는 IB의 도입 방안도 논의되고 있는 것을 보면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춤형 교육에 관한 정보를 미리 잘 알고 대비하는 것은 필수적인 요소로 보여진다. 하지만 어떻게? 가 우리 앞에 숙제로 남아있다. 미래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곳은 없고,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지금 현재 아이들의 교육에 그 정보를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야 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일 것이다. 이에 이 책의 작가는 직접 미래 교육에 대해 연구하고, 미국교육협회, OECD, 세계경제포럼 등이 주장하는 핵심 역량의 공통점을 스스로 찾아 그것을 정리해놓고 있다.
미래 인재의 요건은 한 마디로 역량이다. 이는 또한 무형적인 것과 유형적인 것으로 분류 가능한데, 이 책의 저자는 미래가 무형적 역량의 시대이며, 이 역량의 핵심이 이 책에서 소개하는 세 가지라고 설명하고 있다. 아이가 인공지능을 넘어 성공할 수 있는 이 세 가지 무형적 역량에 집중해보자. 그간 보지 못했던 교육의 길을 새롭게 발견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전문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는 부록도 실제 교육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으로 미래 역량을 키워나가야 할 오늘날의 아이들의 교육에 도움이 될만한 실마리를 충분히 제시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시대가 변화하고 있고, 그것에 알맞게 우리 아이들의 교육방법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도 바뀌어가고 있는데, 과거의 지식 암기, 유형적 역량 계발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이 책을 계기로 관점을 바꾸어본다면 인공지능을 넘어 성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