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길이 닿는 순간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 - 촉각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의 과학
마르틴 그룬발트 지음, 강영옥 옮김 / 자음과모음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촉각이 가진 의미와 유용함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촉각의 유용함을 생각해보면 알고 있던 것보다 꽤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여기에 덧붙여 인간은 촉각 없이 생존할 수 없다고까지 하니 촉각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통해 한번 깊이있게 알아볼 필요가 있다. 촉각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의 과학이라고 제목붙은 이 책의 저자는 인간의 촉각 작용 방식이 사고, 행동, 감각에 끼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다. 이 책은 오감 중에 사람들이 크게 관심이 없었던 영역인 촉각에 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그것의 설명이 태아기때부터 시작된다. 임신 7주차 때는 배아의 촉각이 입술 부위에만 국한되어 있지만 점차 확대되며, 나중에는 전신으로 확대되면서 이를 수용한다고 한다. 이렇게 태어난 아이에게 스킨십이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수많은 외부 자극에 대한 촉각 반응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그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면밀하게 분석되어 있다. 그것이 전문적인 내용이지만 쉬운 몇 개의 문장으로 적혀있기 때문에 흥미를 가지고 읽어나가면 미처 인지하지 못했던 촉각의 영역에 대해 다양하게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양 결핍과 촉각 기능 이상 사이의 관계,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햅틱 기술의 전망, 뇌졸중 후 재활의 경우 촉각반응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등등 궁금증을 자아내는 주제들의 내용과 결과를 읽어나가다 보면 생각하던 것 이상의 촉각의 기능과 의미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촉각 체계가 삶과 일상에서 얼마나 다양한 방식으로 작용하는지 알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쓰인만큼 그간 주목받지 못했지만 아는 사람들은 모두 활용하고 있는 촉각의 유용성과 기능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내용들이 가득하다. 특히 이 책에서 지속적으로 목표를 갖고 이야기하고 있는 햅틱 마케팅 전략의 이유를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자신의 사업에 적용시킨다면 좀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