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러움의 기술 - 이제 당신의 삶을 살아도 괜찮습니다
김윤나 지음 / 넥서스BOOKS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자기 자신에 대해서 사람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이 책은 바로 자신을 찾을 수 있게 질문을 던져주고 답을 찾아나가는 자신을 공부하는 코칭북이다. 가치, 신념, 욕구, 감정, 강점이라는 다섯 가지 영역에서 독자들이 진짜 자신을 만날 수 있도록 코칭해주고 있는 점이 이 책의 특징이다.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자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좀 더 전문적이고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의 내용을 따라가면서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면 자신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짐을 느끼고 새롭게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이유를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어쩌면 부모님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나 사회에서 정해놓은 모범적인 선에 다다르기 위해 자신을 속이고 살아왔는지도 모른다. 그것이 마치 자신의 목표였다고 확신하면서 실제로 자신의 특징은 무시한 체, 남들이 하는 대로만 해왔을지도 모른다. 자신이 우선시되지 않은 여러가지 선택들은 부자연스러움을 동반한다.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어서 애써왔던 목표들을 내려놓고 자신이 원하는 도전들을 한다면 이는 달라지지 않을까. 작가가 제주도에서 만났던 애쓰고 있었던 나무를 떠올려본다면 좋겠다. 자신이 자신일 수 있을 때야 비로소 자연스러워질 수 있다는 것을 말이다.


 개인적으로 자존감이 높고 긍정적이라고 생각해 왔었다. 어쩌면 그런 모습들을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기에 그에 맞춰서 내 모습을 꾸미며 살아온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양적인 측면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살아온 것은 아닌가하는 회한도 들었다. 애써 외면했던 자신에 대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하나씩 찾아가면서 진짜 자신의 모습과 조우할 수 있길 바래본다.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 때만큼의 노력도 나자신에게 기울이지 않았던 것은 아닐까? 그 어떤 문제보다도 복잡 다양하게 다양한 각도에서 나를 바라보고 나의 강점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