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끗 차이, 창의적 문제 해결의 비밀 - 생각의 깊이를 더해주는 천재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법
이남석 지음 / 홍재 / 2018년 7월
평점 :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해서 그와 관련된 책이나 영상을 찾아볼 때마다 좌절감을 느끼진 않았는가. 그들이 남긴 위대한 업적에 쪼그라들고 그것이 특별한 사람들만이 가진 뛰어난 능력이라는 생각에 감히 넘볼수도 없는 것이라고 애써 합리화하진 않았는가. 남들에게 물어볼 것도 없이 개인적으로 늘 아이들의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고민하며 수업을 하고 있지만 내 자신이 가진 창의력이 부족해 한계를 느끼곤 해왔던 나의 생각이 늘 이러했다. ' 한 끗 차이, 창의적 문제 해결의 비밀'의 서두에서는 기존에 출간되었던 관련서적들을 읽어도 좀체 나아지지 않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이유를 분석해놓고 있다. 뛰어난 창의력을 가지고 훌륭한 업적을 이룩해낸 그들을 천재라고 부추기며 범인들과 구분짓지 않고, 스스로 규정짓고 있던 창의력에 대한 낡은 개념에서 벗어날 수 있길 권하고 있다.
창의력은 아무 것도 없는 '무'에서 새롭게 '유'를 만들어내는 일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엉뚱한 생각이 창의력의 모든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현실을 무시하고 발현된 창의력은 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는 우리가 보고 듣고 느끼고 경험하는 것들, 늘 마주하는 것들에서 새로운 관점들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애써야 하며, 그것이 혼자 힘으로 되지 않을 때는 타인과 함께 할 것도 권하고 있다. 수많은 관찰을 통해 기존의 생각들을 재구성할 수 있는 것도, 전혀 관련없어 보이는 여러 가지 영역의 사실들을 통합해내는 것도 창의적인 문제 해결의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이 책에 나와있는 관련 문제에 대한 해석이나 기존에 창의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던 사람들의 대화 형태로 구성된 인터뷰를 읽어보면 우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창의력의 개념을 재정립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읽는다고 갑자기 창의력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의 방향을 1도라도 변화시킨다면 우리는 어제와는 다른 오늘, 조금씩 변화될 내일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필요한 창의력에 대해서 오해가 있었다면 이 책을 통해 풀어보는 게 어느 정도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