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
조지 오웰 지음, 한기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농장" 그리고 "1984", 조지 오웰의 작품으로 어느 하나를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동물농장의 이야기는 너무나 재미있다.  자신들을 학대하던 인간을 밀어낸 동물들이 다시 인간들의 사회처럼 변해가는 모습은 인간세계의 고치기 어려운 문제점을 다시 한번 강조함으로써 감동하게 한다.  반면 1984같은 경우는 처음부터 끝까지 짐승의 세계보다도 더 암울한 짐승이 흉내낼 수 없는 지능을 가진 인간이 얼마나 교묘하게 같은 종족을 세뇌하여 길들일지 보여주는데 동물농장의 7계명은 비할바가 못된다.  비록 상상의 세계 오세아니아, 유라시아 그리고 동아시아로 구성된 세계 속에서 일어나는 일이지만 지금 현실을 살아가는 인간에게는 아직도 진행중이고 미완의 일처럼 생생하게만 느껴진다.

"1984(조지 오웰저/한기찬 옮김)"을 읽고 있다.  예전에 "1984"를 읽기는 했는데 그것이 언제인지 기억이 까마득하다.  아주 오래된 과거에 읽은 책이지만 지금 이 책을 다시 읽으며 새삼 놀라게 된다.  내용이 낡다는 생각이들거나 오래된 이야기처럼 보이지 않고, 2022년에 만들어진 소설이라고 해도 될 만큼 새롭다.  새로운 번역가가 다시 다듬어 출판을 한 책이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맥락에는 다를 것이 없는대도 그냥 새롭다는 생각, 그리고 현실과 상상가능한 비유가 머리속에서 넘쳐 난다.  이 책을 읽으면 잊지 못할 말은 "전쟁은 평화, 자유는 구속, 무지는 능력" 그리고 "빅브라더를 타도하라"이 아닌가 생각된다. INGSOC(영국사회주의)의 역설적인 구호와 이에 저항하는 "빅브라더를 타도하라"라는 말을 나란히 세우면 이 소설 속의 끔찍한 이야기들이 자연히 떠오른다.

주인공 윈스턴 스미스는 암울한 INGSOC(영국사회주의)의 런던을 배경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일거수 일투족을 감시하는 텔레스크린의 존재와 자원의 부족으로 인한 회색빛 일상 그리고 거대한 피라미드 식으로 지어진 그리고 세뇌, 감시, 조작을 하는 진실부와 평화부, 다정부, 복지부 건물이 오세아니아 에어스트립 원의 중심도시 런던에 여기 저기 퍼져있다.  신조어라는 새롭지만 단순화한 언어를 만들어 막 사용하기 시작했고, 모두가 과거어를 사용했던 것 처럼 익숙해지려면 2050년은 되어야 한다고 부록인 신조어의 원리에 설명이 되어 있다.  언어의 통제는 사상의 통제이고 그 언어를 통하여 과거를 버리고 새로운 통제된 현재와 미래를 구축하며 철저하게 서로 감시하고 의심하는 세상이 그려진다.

윈스턴은 연인 쥴리아를 만나 사랑을 하게 되고, 평소 자신과 생각이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던 차에 오브라이언과 마음을 트게 되지만 결국 함정에 넘어가 사상경찰에 붙잡혀가 엄청난 고문을 받고 결국 풀려났지만 다시 이전와 같은 무미건조한 삶을 살아가는 윈스턴과 줄리아의 삶이 유독 눈에 들어 온다.  "1984"가 그리는 세상은 과거 그런 전체주의를 보고 쓴 소설이지만 이 소설이 시사하는 바는 그 전체주의가 죽지 않고 살아남을 것이라는 점이다.  다만, 그 방법과 모습이 다를 뿐 이면에 흐르는 의식의 흐름은 지금도 진행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며 종종 "동물농장"이 떠오르기도 하지만, 지금, 이 지구상에는 그 어느때보다도 기술이 발전하여 조지 오웰이 상상했던 것처럼 똑같은 정신적 물리적인 고통은 없지만  또 다른 형태의 "1984"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지배계급을 위한 권력에 집중하는 모습을 그린 이 소설은 국민의 복지와 인권을 내 팽게쳤다. 꺼꾸로 국민을 통제하고 조종을 하려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을 뿐 그런 지배자들이 지금 이 세상에도 엄연히 존재하고 있으며 다만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 통제된 집단국가를 만들건지 아닌지 선택은 국민에게 달려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