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 탐정 - <옥스퍼드 영어 사전> 편집장의 37년 단어 추적기
존 심프슨 지음, 정지현 옮김 / 지식너머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전 일이지만, 친구집에 갔다가 벽 하나가득 브리테니커 영어사전이 꽂혀있는 것으로 보고 감탄한적이 있었다.  알파벳 하나가지고 A4용지 2배만한 두툼한 사전하나가 있고, 어떤 것은 아파벳 하나가 여러 권으로 구성이 되어 있었다.  내가 읽고 있는 문장 속의 단어의 뜻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의미와 풍부한 예문 등으로 구성이 되어있는 브리테니커 영어사전은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들리는 얘기로는 브리테니커 종이사전도 역사의 뒤안 길로 갔다는 것인데,그것은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나타난 인터넷 사전때문일 것이다.  


이 책, "단어탐정(존 심프슨 저/ 옮긴이 정 지현)"에도 나오지만, 저자가 편집장으로 있으면서 내용을 컴퓨터로 옮기는 작업 등을 한 것이 80년대 후반이라고 되어있으니, 남들보다는 빠른 것 같다. 이후 나타난 인터넷 시대에 부응하여 온라인으로 사전을 옮기는 작업 등을 통하여 옥스퍼스 사전이 새로운 활력을 찾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독자도 이미 종이책 영어사전을 본지가 오래되었고, 얇은 사전 종이와 작은 글씨를 들여다 보며 영어 문장을 이해하려고 애쓰던 기억이 난다.  이미 지금은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의미를 이해하고, 내 단어장에 기록을 해두었다가 나중에 암기를 하거나 복습을 할때 사용을 한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은 단연 독보적인 사전으로 기억을 한다.  소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사전이다.  나도 학창시절에 산 오스퍼드 영한사전을 가지고 있고, 아까는 사전 중의 하나다.  물론, 지금은 책장에 꽂여 먼지가 쌓이고 있지만, 잠시나마 나의 짧은 학창시절의 땀이 베인 책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의 저자, 좀 심프슨은 옥스퍼드 영어사전의 편집장을 하고, 은퇴를 한 사람이다.  그가 쓴 이 책, 단어 탐정은 그의 자서전이자, 영어사전의 편집장을 한다는 것은 단어에 대한 탐정과 같다고 말을 하는 것 같다.  책의 원래 제목도 The Word Detective로서 이 제목에 그가 평생을 바친 단어에 대한 집념이 녹아들어 있다.  이 책은 그가 옥스퍼드 편집장을 하면서 지내온 시간을 연대기 처럼 적어가면서 그의 직업적인 면모를 드러내는 개인의 역사이지 영어 사전의 변천사라는 생각이 든다.  한 두 페이지를 넘길때 마다 저자는 특정 단어를 제시하고 그 단어가 어디서 처음 사용되었고, 어디서 따온 단어이며, 어떤 변천사를 거친것인이 언어의 역사성을 충실하게 설명하여 준다.  단어들이 모두가 생소한 것들이어서 저자가 의도한 것처럼 그 단어어 역사성 등을 이해한다는 것은 외국인으로서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나, flavour of the month같은 문구가 나타난 배경을 설명하는 장면에서 어떤 느낌을 전달하고 싶은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gxddbov xxkxzt pg ifmk라는 구절의 의미를 이해하고 싶은가?  이 책을 읽어보면 안다.  그 역사성이나 배경지식은 덤이다.

모든 것은 변하고, 과거의 것으로 돌아가기 마련이다.  사전도 그러하다.  사전은 우리가 마치 고정된 사실처럼 필요할때 가져다가 의미를 찾아 보는 것이지만, 이것을 만드는 사람들은 매일 매일 의미를 추가하는 등 새로운 작업을 계속한다.  특히, 인터넷 시대에는 이제 사전은 모두에게 실시간 열려있고, 사전을 개정하거나, 의미를 추가, 수정하는 일들이 짧은 시간에 이루어진다.  다만, 달라지지 않은 것은 그 사전을 만들어내고 우리가 접근하는 방법이지, 사전에 기록되는 단어의 의미, 단어의 추가, 단어의 없어짐 등등은 아직도 계속될 것이다.  나는 단어의 역사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예를 들어 발음에 있어서 '자'장면보다는 '짜'장면을, 효'과'보다는 효'꽈'를 선호한다.  사람과 언어 그리고 소리내어 말하는 발음이 먼저이고, 문자로 기록한 단어, 문자로 기록한 발음방법 등은 살아 있는 것을 순간적으로 기록한 것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전에는 이렇게 기록될 것이다.  예전에는 '효과'라고 발음을 했다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