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1도 모르는 당신이 마케팅 천재가 되는 법 - 숫자에 무감각해서 번번이 좌절하는 이들을 위한 회계 & 마케팅 이야기
다나카 야스히로 지음, 우윤식 옮김 / 홍익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숫자1도 모르는 당신이 마케팅 천재가 되는 법'(다나카 야스히로 저/우윤식 옮김)은 제목만 보면 '숫자를 몰라도 된다'는 뜻은 아닌 것 같다.  숫자를 모르고 마케팅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오히려 회계중에서 관리회계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으며, 자칫 과거지향적인 재무회계의 늪에 빠진 사람들을 관리회계의 세계로 먼저 끌어들이고, 풍부하고 재미있는 사례를 통하여 관리회계의 맛을 짧막한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준다.  숫자를 숫자에서 끝내지 않고, 관리회계를 마케팅 차원까지 끌어들이며 살아숨쉬는 숫자로 이해하게 하는 매력이 있다.  물론,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 다루는 책이기 때문에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주어서 마음에 들고, 옆에 두고 필요할때마다 생각날때마다 읽어보고 싶은 지적인 욕구를 충족해주는 면도 분명히 있다.


이 책은 그 유명한 데니얼 카너먼의 이야기로부터 시작을 한다. 2002년에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사람으로서 기존의 금융공학을 통한 경제학의 접근방법을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였고, 행동경제학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이끌어낸 장본인이기도 하다.  독자도 '생각에 관한 생각'이라는 유명한 마케팅책을 읽은 적이 있지만 심리학에 기반을 둔 경제적인 인간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인간의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행동경제학'부분에서 가격과 인간의 선택과 관련하여 인간의 심리를 꾀뚫어보는  데니얼 카너먼의 생각이 쉽게 정리가 되어있다.

역시, 숫자와 회계라는 소리만 들어도 일단은 거부감같은 것이 들 수 있지만, 곧바로 숫자를 다루기 보다는 관리회계상의 화두인 가격을 설명함에 있어서 원가, 변동비, 고정비 등의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재무회계와의 차이점 그리고 비지니스를 하기 위해서 관리회계를 알아야 하는 이유를 아주 쉽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  딱딱한 관리회계를 하나의 재미있는 이야기처럼 풀어내주고 있어서 배우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쉽게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등등을 보는 방법 그리고 M&A까지 풍부한 사례를 통하여, 그러나 길지 않고 쉽게 설명을 해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손자병법에 대한 설명에서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원리는 누구나 다 아는 것이지만, 싸우지 않고 이기는 전쟁 그리고 어려운 시기에 공생을 하는 것도 비지니스이며 이를 손자병법에서 배울 수 있다는 저자의 생각은 독특하다.  전반적으로 질문과 대답을 하는 퀴즈형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순서에 상관없이 가볍게 읽을 수 있지만 이해가 잘 되어 나도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겠따는 상상을 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