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병:맛 2 - 청록, 얼얼하고 질긴
스튜디오 어중간 편집부 지음 / 스튜디오어중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청년과 아픔을 나란히 하는 콘텐츠의 부족, 그런 점에서 잡지는 신선했다. 나 역시도 어쩌면 평생 질병과 함께 해야 하지만 스스로를 돌보는 과정은 지난하고 우울하다. 정신질환을 안고 산다는건 겉으로 티나지 않기에, 더욱 스스로를 갉아먹으며 무럭무럭 자라나는 외로운 병이다. 스스로 회복의 길을 찾아야만 삶을 지속할 수 있다. 그렇게 내가 찾은 것은 책이었고, 글자를 탐독해 나갔다. 활자 위주로 집착해가던 나에게 잡지를 읽는다는 것은 새로운 방향이었다. 청년의 아픔에 공감하면서도 각자의 이야기를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풀어가는 과정을 글과 사진으로 표현해내는 시도들이 새로웠다. 그렇게 상처 난 표지, 그 상처를 감싼 붕대, 붕대가 감싼 청록맛 청년들의 이야기를 읽어냈다.

🔖 파란색과 초록색을 섞으면 나오는 색, 청록. 블루그린부터 아쿠아마린까지 사람마다 떠올리는 색의 스펙트럼이 다양하다보니 내가 채집한 청록도 뭔가 딱 부러지지 않는다. 모호해서 자꾸 말을 더하게 된다. _107p

🐧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이 매거진의 존재 이유를 당사자가 아닌 시선에서도 받아들여 줄까 궁금했다. 취지도 내용도 난해했다. 하지만 마음은 잘 와닿았다. 이것으로 이 책이 나올 수 있었던 이유가 설명되지 않을까. 병과 함께 살아가는 모든 이들의 맛이 청록, 그 이상의 맛이기를 응원한다.

🔖 한 사람의 아픔이란 온전히 닿을 수 없는 미지의 영역입니다. 이것은 어떻게 해도 변할 수 없는 사실이겠죠. 하지만 고통의 곁에 잠시라도 서 보면 알게 됩니다. 한 사람의 고통은 이미 내 삶 속에 다른 얼굴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요._135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