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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언달러 힙합의 탄생 - 대한민국 최고의 힙합 아티스트 12인이 말하는 내 힙합의 모든 것
김봉현 지음 / 김영사 / 2017년 10월
평점 :
'대한민국 최고의 힙합 아티스트 12인이 말하는 내 힙합의 모든 것'이라는 부제를 달고 나온 <<밀리언달러 힙합의 탄생>>은 힙알못인 내게 너무나 멀고도 먼 이야기 같았다. 아마 힙합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흔쾌히 이 책을 집어들었을 수도 있겠으나 나 같은 중증 힙알못에게는 집어들기조차도 난감한 책이었다. '나는 힙합을 좋아하지도 않는데 왜 이 책을 읽어야하지?' 마음 속으로 그런 생각을 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어쩌면 거짓말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이 책은 나 같은 힙알못에게도 생각보다 굉장히 흥미롭게 읽히는 책이었다.
우선, 간단하게 이 책을 소개하자면, 이 책은 도끼부터 빈지노, 산이, 팔로알토, 스윙스, 타이거 JK와 같은 나같은 힙알못에게도 친밀한, 혹은 좀 들어봤다하는 아티스트 12명과의 인터뷰를 담고 있다. 인터뷰어 즉, 지은이는 '힙합 저널리스트'인 김봉현이다. 역시 낯설지 않은 이름이라고 생각했더니 한국 대중음악상 선정위원, 네이버 '오늘의 뮤직' 선정위원 등을 맡았고 카카오 뮤직, <씨네21>, <에스콰이어>, <레진코믹스> 등 여러 곳에서 힙합에 관한 콘텐츠를 연재했던, 힙알못도 이름 한번쯤은 들어봤을 유명한 평론가였다. 저자인 김봉현은 오랫동안 힙합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벗겨내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한다. 힙합의 팬들을 겨냥하고 나왔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과 다르게 이 책은 나 같은 힙알못들을 정조준 하고 나온 책이었다.
이 책이 가진 특징은 책의 전문이 소개글과 서문을 제하면 모두 인터뷰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힙합을 하는 사람들에게 힙합은 어떤 것인가, 무엇이 당신을 힙합의 길로 이끌었는지, 아티스트 자신의 힙합 세계에 대해 대한민국의 최고의 아티스트라고 생각하는 아티스트 12명에게 묻는 방식으로 책을 엮었다. 인터뷰라는 방식을 차용했기 때문에 가독성 면에서 떨어질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오히려 힙합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줄글로 줄줄이 힙합의 역사와 한국 힙합의 역사, 그리고 힙합의 기술과 미학을 읊어내려가는 책보다 훨씬 친숙하게 다가왔다. 또 누구라도 한번쯤은 이름을 들어보았을 힙합 아티스트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친숙하기도 했다.
힙합의 팬들이 화성에서 왔다면, 다른 사람들은 금성에서 왔다. 화성에서 온 사람들에게 힙합이란 가장 혁신적인 음악이자 새로운 삶의 방식이다. 또 삶을 구원한 존재이자 존중받아 마땅한 고도의 예술이다.
- <Introduction> 중 -
힙합과 'KEEP IT REAL'
'힙합은 그냥 음악 아니야?' 이렇게 생각하는 나 같은 사람들이 꽤 있을 것이다. 하지만 힙합을 하는 사람들, 그리고 그 팬들에게 힙합은 삶 그 자체이다. 힙합의 주요 정신 중 하나인 'KEEP IT REAL' 이라는 말은 힙합이 삶의 방식이라는 점을 어떤 표현보다도 잘 드러낸다. 예를 들어 힙알못이 질색하는 돈 자랑도 그들의 관점에서는 그들의 삶을 자연스레 드러낸 것에 불과하다. 실제로 그들은 돈을 잘 벌기 때문에, 자신들의 현재 일상은 롤렉스 손목 시계를 차고 새로 뽑은 마세라티를 타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가사를 쓸 수밖에 없다. 반대로 사회에 대해 비판적인 랩을 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자신이 살고 있는 이 사회의 현실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며 살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레 사회를 비판하는 가사를 쓰게 된다. 자신의 삶, 자신의 생각이 아닌 다른 것을 쓰는 것은 거짓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생각을 있는 그대로 말하면, 그리고 그게 주류의 생각과 다르면, 틀리다는 소리를 듣고 자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스스로의 가치관을 솔직하게 가사에 담아낸다는 점은 큰 매력일 수 있겠다.
힙합이 삶의 방식이요 삶의 방식이 힙합이라는 점 덕분에 힙합이 다채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보며 느꼈다. 힙알못들이 흔히 떠올리는 도끼, 더 콰이엇이나 스윙스와 같은 색의 느낌의 힙합 음악이 있는가 하면, 사회에 대한 관심을 담은 힙합 음악, 하나의 예술 작품이라는 관점에서 만들어진 힙합 음악, '발라드 랩'이라고 불리는 힙합 음악 등 힙합 음악이라고 불리는 음악 안에서도 아티스트에 따라 힙합을 랩으로 구현하는 방법이 굉장히 다양했다.
이 점을 알고 나서야 나는 깨달았다. 나는 힙합을 즐겨듣지 않는 사람이 아니었다. 나는 에픽하이의 'Love Love Love'를 노래방에서 열창하고 버벌진트의 '좋아 보여'를 재생목록에 추가했으며 팔로알토가 피쳐링한 프라이머리의 '마일리지'를 알림으로 지정한, 나름 힙합을 즐기는 사람이었다. 물론 이 문장을 보고 진성 힙합 팬들은 비웃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나같은 힙알못이 정말 힙합을 안듣거나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힙합은 이제 우리 대중 문화에 너무나 자연스럽게 배어들었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힙합은 우리 속에 들어와 있다. 이 것을 이 책을 읽고서야 깨달았다.
내가 이 책을 읽었다고 해서 갑자기 힙합이란 장르가 내 취향의 정가운데 꽂히는 음악이 되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적어도 몇몇 나의 삶의 대한 생각과 부합하는 힙합 아티스트들과 그들의 음악을 알게 되고 듣게 되는, 그리고 힙합을 좀 더 열린 생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이 책이 읽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힙합을 잘 모르고 힙합은 낯설다고 말하는 사람에게 이 책을 한 번쯤 읽어보라고 추천해주고 싶다. 아마 이 책을 읽고 나면 힙합의 전부는 알지못하더라도 더이상 힙합이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