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괴 아파트 1 - 지하 12층의 수상한 가족 ㅣ 요괴 아파트 1
도미야스 요코 지음, 야마무라 고지 그림, 고향옥 옮김 / 가람어린이 / 2025년 5월
평점 :

숲을 개간하여 아파트 단지를 짓게 되자, 조용한 숲속에 살던 수많은 '원주민 요괴'들은 살 곳이 없어지게 된다. 다양한 유형의 '원주민 요괴'들은 건설된 아파트의 비밀 공간 곳곳에 입주하여 까마귀 요괴들은 화재 경보의 역할을 한다든지, 늑대 요괴들은 마을을 순찰한다든지 하며 아파트 주민들과 공생한다.
주인공에 해당하는 요괴들은 엄밀히 이야기하면 가족은 아니고 함께 사는 요괴들일 뿐이다. 하지만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아이들과 같이 가족같이 구성되어 있다. 예전에 TV에서 방영된 '안녕, 프란체스카'라는 드라마와 비슷한다. (이 드라마는 흡혈귀와 인간이 공생하는 내용이다.)
이 책의 등장인물들의 이름은 모두 한국식으로 변경하였지만, 일본 원서에서는 일본 요괴의 고유 명칭을 그대로 사용한다고 하였다. 거인 할아버지는 '미코시뉴도', 먹보 할머니는 '야만바', 주인공 격인 아버지는 '누라리횬', 어머니는 '로쿠로쿠비', 3명의 아이들은 '아마노자쿠, 히토쓰메코로, 사토리' 등 요괴의 이름뿐 아니라 요괴의 고유한 특성을 캐릭터로 구체화하고 있다.
거장들답게 글도 그림도 재미있게 읽히는 책이다. 우리나라에도 빨리 이후 시리즈들이 번역되어 출간되기를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