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종이접기 - 오감자극 두뇌개발
김한나 옮김, 후지사키 다쓰히로 감수, 이와이자코 마유 제작 / 생각의집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감수한 후지사이 다쓰히로와 저자인 이와이자코 마유는 3-6세 아동이 각각의 발달 단계에 맞는 종이접기 활동을 통해 몬테소리 교육(The Montessori Method)을 실천할 수 있다고 하였다. 종이접기 활동은 아동의 오감을 단련하고 자기 주도성과 자기 긍정의 힘을 기르는 데 무척 효과적이라고 설명하며,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과 성장 단계에 따른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 책은 3-6세 아동이 각각의 연령에 적합한 종이접기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 (만 3-6세이다.) 그리고 각 연령의 시기에 발달하는 영역을 9개로 구분하여 각각의 종이접기 활동에 해당하는 영역과 지도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아이들과 함께 종이접기 활동을 하는 부모나 교사의 역할과 환경 조성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손다림질, 계곡 접기, 산 접기...."

아이들에게 친근한 용어로 종이접기를 쉽게 설명하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단순히 종이를 접어서 무언가를 만드는 작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종이접기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원리와 새로운 내용을 알 수 있으며 종이접기 결과물을 활용하여 다양한 놀이를 하거나 실생활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준다.

또한, 아이들이 만든 종이접기 결과물들을 점점 쌓여갈 때 어떻게 처분해야 하는지, 아이들이 비슷한 색의 색종이만 선택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계속 똑같은 것만 만들려고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아이들과 종이접기를 할 때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해 본 것들에 대한 해결 방안도 알려준다.



"아이들도, 부모님들도, 교사들도 즐거운 종이접기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