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상식사전 - 역사와 문화, 이야기로 즐기는
이기태 지음 / 길벗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인을 즐겨 마신다고 할수는 없지만 맛에 있어서는 그래도 약간은 민감하지 않나 싶다.

특히나 단맛이 나는 와인 보다는 탄닌이 느껴지더라도 담백하고 본연의 맛이 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 와인은 알콜 도수도 조금 높다.

이 책은 와인에 대해 일러주는 구나 하고 가볍게 알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닌 좀 더 깊이 있게 자세한 내용들을 알수 있게 다양한 내용을 담았다.

그래서 뒤에 더 붙는 단어가 '상식사전'이다.

사전이란 말이 갖는 뜻처럼 와인에 대한 세세한 것들을 담아놓았다.

와인의 종류는 기본이고 사용하는 잔에 대한 것, 보관 온도, 어울리는 음식, 치즈, 등급, 여러 나라의 와인에 대한 내용들 등등 궁금했던 것들을 모두 알수 있게 해 준다.

편집도 잘 되어 있어서 보기에도 좋고 여러 사진들은 내용을 더 이해하기 좋게 잘 배치했다.

와인에 대해, 사전이란 단어에 어울리게 여러 내용을 담았는데 중간에 '상식'이란 단어가 괜히 있는게 아니다.

와인을 마시면서 언제 잔에 따라 주어야 하는지, 건배법, 잔을 드는 법 같은 기본도 다루어 주고 포도품종과 아로마 같은 전문적인 내용도 다루어 준다.

앞에서 가볍게 매너, 고르는 법, 보관, 품종, 아로마, 콜크 등을 다루었다면 뒤로 가면서 국가, 지역별 와인을 일러주며 전문적인 내용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이거 재미있네 하며 흥미를 일으키는 와인과 관련한 여러 에피소드 및 역사속 여러 이야기들이 할머니 앞에 고개 받치고 듣고 있는 아이같은 심정으로 빠져들게 한다.

또 와인마다 담고 있는 스토리들이 와인을 기억속에 각인 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다양하게 담아놓기도 쉽지 않았겠다 싶다.

뒤에는 친절하게도 여러 상황에 어울리는 와인들을 추천해준다.

데이트, 집들이, 캠핑, 비즈니스 미팅, 결혼식, 연말모임 등.

와인숍에서 어떤 와인을 골라야 할까?

봐도 모르겠고 매장의 매니저에게 도움을 청해야 하는데 이제는 내용을 보면서 그래도 조금은 스스로 판단을 할수 있을것 같다.

뒤에 보니 다른 책에 대한 소개도 있는데... 커피상식사전, 차상식사전... 이 책들도 이렇게 잘 정리되어 있다면 볼만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언제 서점에서 찾아봐야겠다.

와인에 대해 조금... 아니 좀 많이 알게 되는 정말 사전으로서의 책을 만났다.

그저 잘난체 하기 위한 것이 아닌 내가 알게 된 와인에 대한 상식을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한 자리에서 하나씩 이야기 나누며 즐거운 한잔을 할수 있게 되어 그 자리에 대한 생각만으로도 즐거워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