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브 - 신은 혼자서 상처받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윌리엄 폴 영 지음, 한은경 옮김 / 세계사 / 2017년 3월
평점 :
품절


윌리엄 폴 영의 신작... 내용을 살펴보기도 전에 저자의 이름만 보고서 바로 끌린다.

왜.냐.면... 그의 첫번째 소설이었던 '오두막'을 너무나 흥미있게 보았기 때문이다.

영화도 그렇고 연극, 뮤지컬, 무용 등 어느분야든 작가, 연출, 감독, 배우 등이 갖는 기대치가 작품을 선택하는 기준이 되는 경우들이 있다.

그래서 이름만 가지고도 티켓파워가 있다고 하는 것이다.

그만큼 폴영의 첫번째 소설 '오두막'은 성경 이야기를 독특하게 풀어낸 작품이라 너무나 새롭고 흥미로워서 그가 우리나라에 와서 저자 강연회를 할때 크게 쫓아다니는 성격이 아닌데 시간을 내서 그 자리를 찾아갈만큼 열정이 있었다.

그러니 그의 신작이 반가웠던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만나게 된 작품 '이브'

부제가 신은 혼자서 상처받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이브하면 떠오르는것이 에덴동산의 최초의 인간 아담의 갈비뼈로 빚은 '내 살중의 살이요 내 뼈중의 뼈'라는 인류의 어머니, 아담의 배필, 최초의 여성이다.

부제에서도 짐작되듯이 역시나 성경적 관점에서 쓰여진 소설임을 알수 있다.

오두막은 그래도 현실의 상황속에서 진행되고 중간에 만나게 되는 신비한 만남들이 있지만 이번 책에서는 시작부터 독특하다.

지구에서 흘러온 컨테이너... 100년을 그곳에서 지냈다는 수집하는 자 '존'

각자 맡은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충실한 사람들.

상처입은 사람들, 상처입은 사람들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이야기.

처음에는 도대체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갈까 짐작할수 없을만큼 알수없는 전개가 이어진다.

물론...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빠져들고 그 상황, 장소에 녹아들게 되지만.

폴영은 정말 상상력이 대단하다.

이런 상황, 인물들, 사건들과 전개방식, 성경과 인물 및 사건들을 연결하며 진행하는 이야기 구조는 참 신비롭기까지 하다.

흔히 기독교에서 많이 표현하는 그림에서 '두발자국'이 떠오르게 한다.

나는 늘 너의 곁에 함께 했다... 너를 버려두지 않았다... 내가 너를 업고 걸었다...

하나님은 우리가 홀로 상처받는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우리의 아픔을 같이 느끼고 다독이시는 분이라는 걸 알게 한다.

참 단순하게 표현할 내용들이 신비롭게까지 표현되며 다가오게 한다.

폴영의 이야기는 쉽지 않은 이야기를 신비한 구성과 인물들, 상황으로 자연스럽게 빠져들어 이해하게 하는 매력이 있다.

그의 소설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대사들이 콕콕 가슴에 다가와 하나씩 표시하고 싶을 정도다.

우리는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 늘 혼자라고 생각한다... 주위를 볼 여유도 없고 시야도 좁다.

그런데 우리는 혼자가 아니라고 하는데 ... 그래도 역시나 또다시 혼자라고 느끼게 될 것이다... 그게 자신만 보는 불완전한 인간인 우리의 속성인게다... 얼마만큼 하나님을 의지해야 시야가 넓어지고 곁에 계신 그분을 보고 느낄수 있을까?

폴영이 풀어준 이야기를 통해 그래도 위로를 얻을 수 있어 감사하다.

그의 다음 책이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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