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을 생각한다
모리카와 아키라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북스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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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리카와 아키라... 그는 니혼텔레비젼과 소니라는 일본기업을 거쳐 한게임과 네이버 등 한국계 기업에서 경력을 쌓았다.

라인주식회상의 CEO를 올해 3월에 퇴임하고 현재는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C채널이라는 회사를 키워가고 있다.

그는 자신이 속한 곳에서 모두 성공을 거두었다.

그가 그동안 여러 기업들에서 일하고 CEO로 회사를 운영하면서 했던 행동들, 배움, 관계, 정책들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을 책에 담았다.

일본 기업과 한국 기업에서 모두 일해보며 두 나라 사람들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게 되고 그 각각이 갖는 다른 방식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고 한다.

이 책은 그의 비지니스 '마인드'를 정리한 것이라고 서두에 밝히고 있다.

 

회사는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이익? 사원들의 행복? 브랜드? 전략? 비즈니스 모델?

그는 모두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하지는 않단다.

그는 말한다.

심풀하게~  대박 상품을 계속 만드는 것이라고.

그렇지... 회사가 없으면 그 무엇도 아니니까.

그런데 대박 상품... 누구나 원하는 것인데 그것이 참 답처럼 쉽지 않다.

 

1장 비즈니스는 '싸움'이 아니다.

열정이 성공의 조건이라고... 고객을 바라봐야 하는데 경쟁 상대를 상대로 싸우려 한다고... 성공하고 회사가 커야 하지만 돈이 중심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회사는 사람이 전부라고 말한다.

그는 회사의 사람들을 그냥 사원이라 하지 않는다.

'굉장한 사람' , 이 굉장한 사람이 또다른 굉장한 사람들을 끌어당긴다.

그의 표현에서 구글에 관한 책을 읽었던 내용이 떠올랐다.

사람을 키우고 그들을 존중해서 충분히 열정으로 일하게끔 만드는 회사들의 특징이 아닌가 싶다.

 

2장 자신의 '감성'으로 살아간다.

그렇게 자유롭게 자율권을 주었기에 사람들은 책임감에 떠밀려서가 아니라 정말 하고싶은 일을 열정을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재미있어서, 하고 싶어서.

돈 보다 성공 보다 성취를 위해, 행복을 위해, 감성을 쫒아 일에 달려드는 사람들.

 

3장 '성공'은 버린다.

성과를 낸 사람이 대가를 받고 자신의 시장가치를 스스로 높이는 곳, 솔직하게 말할수 있고 동기부여를 따로 하지 않는 곳.

자신의 소신껏 밀어부치고 일을 해 내며 스스로 성취감을 갖고 행복해 할수 있는 환경이라면 스스로가 잘못된 결과로 무너지지 않는다면 성공은 저절로 주어지지 않을까.

 

4장 '높은 사람'은 필요 없다.

일반적인 기업처럼 상하관계에 의해 결재 받고 보고 하고 무수한 단계를 거쳐 결정되는 시스템이 아닌 통제 없이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할수 있는 상황에서 도전은 실패를 가져올수도 있지만 그만큼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자신있게 도전할수 있으니 의욕이 충만하지 않을까.

무모하다 싶은 일들도 추진하고 도전했을때 놀라운 결과들을 만들어 내는 경우들이 많다.

그것을 하지 않았다면 알수 없지만 누군가 그렇게 했기에 우리는 놀랍다, 대단하다 하고 결과에 대해 박수를 보내게 된다.

그것을 시도할수 있는 자율권이 주어진다는 건 든든한 일이다.

 

5장 괜한 일은 모두 그만둔다.

6장 혁신을 지향하지 않는다.

뒤로 갈수록 앞에서도 일반적인 기업의 형태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지만 더욱 그런 단계들을 더해간다.

규칙은 필요없고 회의는 하지 않고, 정보 공유는 하지 않고...

물론 아이디어를 가지고 소신에 따라 계획하고 추진하는 것은 멋진 일이다.

그의 심플한 적용들은 놀랍고 뛰어나다.

정말 적용이 혁신적이다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너무 다르게 적용하고 생각하기에 솔직히 공감대가 어긋나는 부분도 있다.

뭐... 그가 나처럼 해라 하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이렇게 했다고 내놓은 책이니... 그는 그러한 방법으로 성공했고 계속 그 방향을 적용하고 있으니 할말이 없지만 ㅎㅎ

그의 방법에서 부분을 취할수도 있겠지만 그것을 얼마나 내 상황에 맞게 잘 적용할수 있는가도 고민해 봐야 할것 같다.

참, 독특하고 대범한 스타일이다^^

그는 심플이라고 하는데 그 심플이 참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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