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미술 교과서 - 창의적인 생각을 열어주는 행복한 시간
권태남 지음 / 라온북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는 꼭 동그랗게 그려야 하나요?

상식을 넘어서는 질문이다.

어른의 질문이라면 '뭐니?' 하는 눈길로 보게 되겠지만 호기심 많고 뭐든지 궁금한 '왜?' 라는 질문을 끝없이 던지는 아이들이라면 전혀 어색하지 않을 질문이다.

그런 생각들이 실제 미술 교육에서는 당연시 되지 않고 획일적으로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창의력 교육 방향에 대해 많이 제시하지만 실제로 미술에서는 여전히 예전 방식에 머물러 있는것이 현실이란걸 저자의 이야기에서 공감하게 된다.

주어진 내용대로 그대로 따라하는 건 어렵지 않다.

그런데 내가 스스로 생각해서 새로운 것을 완성해야 하는건 긴장되고 자신감도 필요하고 '잘 하는 걸까?' 신경도 쓰게 되어 쉽지 않다.

그런데 창의적으로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해서 무언가를 하는데 그 일이 행복하지 까지 하다면 얼마나 멋진 일인가!

하브루타 교육법이 그런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 그 시간이 행복하다고 저자는 단언한다.

아이의 육아로 인해 경력 단절의 시간을 지나 시작했던 자신의 아이와 주변 아이들 4명으로 시작했던 미술교육이 입소문을 타면서 급격히 성장해서 이제는 하브루타 미술교육 브랜드 '오즈마아트'대표로 전 세계 아이들에게 하브루타 미술교육을 전파하길 희망하며 달리고 있다.

하브루타는 이스라엘의 지혜서인 '탈무드'를 가르칠때 사용하는 교육법이다.

아이들의 질문에 답을 주지 않고 다시 질문하며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방식이다. 질문에 나름 방향이 있어 어떤 질문을 해야하는지 낮은 단계, 중간 단계, 높은 단계 질문법에 대한 질문 내용을 제시해준다.

질문을 듣고 답을 하는 방식은 어른들도 힘들고 어려워한다.

주입식 교육, 단답형으로 고정화된 사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아주 단순한 질문부터 시작해서 질문에 답하는 것이 익숙해지면 점점 질문 방향이 깊어져도 스스로 생각하는 방법에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게 될 것이다.

질문과 관련해서 보면 좋을 책들도 소개되고 있어 함께 봐도 좋을 것 같다.

앞쪽에는 여러 아이들의 사례를 볼 수 있었다.

하브루타 교육을 통해 아이의 그림이 어떻게 바뀌어 가는지, 그림 그리기에 크게 흥미를 가지지 못하던 아이가 이제는 얼마나 좋아하게 되었는지 같은 내용과 아이의 바뀌어가는 그림의 변화를 통해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아이들에게 어떤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하는지를 다양하게 담아놓아서 집에서 부모도 아이와 함께 해 볼 수 있는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위 페이지 내용은 전시회를 다녀와서 보고 느낀것을 스스로의 생각으로 표현하게 하는 장면이다.

거침없이 그림을 그리는 아이들 모습이 사진속에서도 너무나 당당하고 거침없어 보인다.

왼쪽 전시장에 오른쪽 아래 완성 그림을 걸어놓아도 손색이 없겠다^^

미술하면 그림만 떠올리게 되는 것도 획일적인 사고 때문이겠다 ㅎㅎ

미술 분야가 많은데 미술학원하면 도화지에 그림 그리는 것만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뒤에 나온 리스 만들기 같은 공예 분야를 보고 '그래, 이것도 미술분야지!' 하고 떠올리게 되니 더 많은 방향으로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우는 길이 떠올려진다.

집에서 아이들과 많이 하는 것이 예전에는 지점토였다면 요즘은 클레이아트인데 그 외에도 이런 다양한 놀이 미술을 하면 정말 좋겠다.

아이가 만든 작품을 집에 걸어두고 가족과 친적들이 함께 공유하고 반응을 보일때 아이도 좋아하고 어른들도 함께 공감하는 방향이 더 좋은 교육의 방향이 되고 있다는 여러 사례들이 책속에 다양하게 담겨있어 단순히 교육방향만 아는것이 아닌 피드백도 얻을 수 있어 좋다.

아이들의 행복해 하는 모습에 저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전형적 미술 도구인 크레파스, 색연필, 붓도 아닌 손바닥, 빗자루 같은 다양한 도구로 그림을 그리는 신나는 놀이같은 그림 그리기가 재료나 그림의 소재, 방향에 대해 거침없이 도전하고 사고 하게 하는 모습이다.

'네모의 꿈'이란 노래를 좋아하는데 둥근 세상에서 네모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내용이 신선했는데 아이들에게 네모, 세모, 동그라미 때로는 마름모, 육각형, 원뿔 등등 틀에 박히지 않은 생각과 표현을 통해 창의력을 키워가는 것이 그림뿐 아니라 세상 살아가는 삶의 방향에도 다 같이 영향을 줄 것이기에 아이들에게 '하브루타 교육법'을 통한 다양한 교육들이 이루어지면 참 좋겠다.

그런 방향을 알려주는 책들이 더 많이 나오길~ 많은 어른들이 더 많이 알고 방향을 제시해줄수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