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가 알려주는 건강한 음주법 - 물 고르는 법부터 안주 고르는 법까지, 장 전문의가 말하는 음주의 지혜
후지타 고이치로 지음, 정지영 옮김 / 책밥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사가 알려주는 건강한 음주법이란 제목에 끌려서 펼치게 되었다.

그.런.데... 음주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긴 하지만 기본적인 건강에 대해 다양하게 다루어주는 건강 에세이다.

 

책 표지에 물 고르는 법부터 안주 고르는 법까지, 장 전문의가 말하는 음주의 지혜라는 말풍선이 눈길을 끈다.

그.리.고... 장 전문가 답게 책속 내용은 장에 대한 것을 많이 다루어준다.

 

음주법에 대한 것이니 알코올이 어떻게 몸에 흡수되고 분해되는지를 알려주는데 그림으로 보면서 이해할 수 있게 해 놓았다.

술만 마시는 경우와 안주를 곁들이는 경우 몸에서 흡수되는 시간의 차이가 생기는 이유에 대한 설명들이 잘 되어있다.

또한 술에 대해 알려진 '설' 몇가지도 흥미롭게 다루어주어 시작은 아주 재미있다.

술을 마시지 않으면 수명이 준다?

술은 연습하면 는다? 같은 등등

흥미로운 이야기들은 자연스럽게 장속 활성산소와 스트레스로 이어진다.

장이 건강해야 술의 흡수나 스트레스 해결에도 좋고 유해한 활성산소도 해결된다.

더불어 물의 중요성도 다루어준다.

수도물과 천연수, 경수와 연수, 산성수와 알칼리수 등 물이 장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양한 시중 제품들 분석표도 보면서 비교해 줄 만큼 물에 대한 중요성을 생각해 보게 했다.

 

더해서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하이포토닉 음료 레시피도 알려준다.

어렵지 않아서 한번 만들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스포츠 음료라고 다 좋은건 아니기에 유의할점을 일러주면서 직접 만들어 먹는 방법도 알려주니 세심하게 여러 정보들을 전해주고자 하는 저자의 마음이 느껴진다.

 

음주시에 물을 충분히 먹는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있는데 이 책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준다.

숙취가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물질에 의한 것이기에 물을 충분히 보충하면서 마시게 되면 숙취를 줄일수 있다고 한다.

곁들이게 되는 안주나 해장으로 먹게 되는 음식들의 경우도 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GI 수치 비교를 통해 알려주니 몸을 생각해서 먹는 것에도 신경써야겠다.

각 장마다 끝에는 'SUMMARY' 장이 있어 한눈에 요약된 내용들을 통해 정리해 볼 수 있어 좋다.

술 마신 이후에 왜 국물이 있는 음식이 땡기는 것인지를 몸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간의 활동에 의해 소비된 당으로 인한 보충때문이라는 과학적 근거가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술을 많이 마셔서 살이 찐다는 소리도 하는데 ㅎㅎ 술이 아닌 안주가 원인^^

건강한 음주를 위해 물도 생각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장을 건강하게 하는 음식을 먹어서 관리하면 자연스럽게 이어진다는 제대로 알려주는 건강 에세이로 가득하다.

장 전문가가 본인의 전문분야를 통해 건강한 음주법을 알려주니 건강도 챙기고 음주도 즐겁게 할 수 있게 해 주는 효과를 함께 얻었다.

음주법만 생각했다면 살짝 실망할수도 있겠지만 건강을 생각하는 이들에게는 정말 좋은 내용들로 가득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