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계절의 클래식
이지혜 지음 / 파람북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한 클래식 거장들의 얼굴을 알아볼 수 있는 표지에서 오선지 물결 위로 익숙한 음악들이 들려오는 듯하다.

프롤로그에서 저자가 어떻게 이 책을 내게 되었는지 계기가 되는 라이오 프로그램 이야기가 나온다.

청취자들에게 계절마다 추천해 주는 음악과 얽힌 이야기들을 찾아 알려주고 정리한 내용들이 모여서 이렇게 한권의 책으로 완성이 되었다.

이런 책을 내야지 하며 준비하기 보다 상황에 따라 충분히 준비하고 알아보고 설레는 마음으로 전해주던 음악과 이야기들은 하나둘 모아지고 귀한 자료가 되어 완성도를 높였을 것이다.

내가 그 라디오 방송을 이미 들었다면 이 책을 통해 만난 음악과 이야기들이 더 반갑고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랐을텐데, 그.러.나... 듣지 못해 아쉬운 그 시간들을 책속 내용으로라도 알게 되어 다행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중 처음으로 전해주는 계절의 음악과 이야기는 가을이다.

아마도 출간되는 시기가 가을이기 때문에 지금 읽는 시기에 어울리는 음악부터 알려주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런.데... 의외로 기타 이야기다.

기타 연주곡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

얼마전 방영되었던 드라마 제목과 같아서 생소하지 않다.

드라마에서 여주인공이 기타 연주를 하는 모습이 있었는데 내용을 보니 이유있는 설정이었구나 하는 걸 알게 된다.

영화 기생충의 명대사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처럼 내용의 구성에는 연결고리와 이유들이 있음을 새삼 느끼게 된다.

프란시스코 타레가의 멋진 연주곡들이 그의 신체적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과정에서 만들어져 수많은 후대 기타 리스트들에게 멋진 연주의 길잡이가 되었는지 등 전해지는 이야기들이 안타까움과 인간승리로 인한 감사로 이어진다.

여러 연주자들의 사진, 연주 장면들 자료들과 함께 알려주는 많은 명곡들과 이야기들이 흥미롭다.

잔잔하게 들려오는 음악과 설명해주는 이지혜님의 목소리를 들었다면 더 좋았겠지만 책속에서 전해주는 내용과 음악으로도 무척 즐겁다.

음악 제목을 찾아서 늦은밤 차분히 들으며 책속 내용들을 떠올리고 싶게 한다.

많은 이야기들을 통해 음악가들이 친숙해지고 음악에 대한 배경을 떠올리며 깊이있게 들을 수 있다.

페이지 중간 중간 곳곳에는 보너스 같은 페이지들도 있다.

음악에 대한 에피소드 같은 내용들이다.

쇼팽국제피아노콩쿠르의 취지와 진행방식에 대한것이나 그 대회에서 조성진 피아니스트가 2015년 제17회 콩쿠르에서 1등상과 폴로네이즈 부분 최고연주자상을 21세의 나이로 받은 것이 얼마나 큰 일이었는지, 그가 연주했던 곡들이 무엇인지 등 자세히 알려준다.

그가 연주했던 실황앨범 표지와 함께 보게 되니 왠지 뿌듯하고 그의 음반곡을 듣고 싶어진다.

현악사중주에서 내가 좋아하는 콘트라베이스는 왜 없는지? 에 대한 의문도 풀렸다.

갑작스런 연주를 제안받아 그 자리에 있던 바이올린 연주자 두명과 비올라, 첼로 연주자들 네명이 조화롭고 아름다운 연주를 하게 된것 이 계기가 되어 그날 이후 하이든은 4대의 현악기지만 형식은 교향곡과 같이 4악장으로 구성된 곡들을 다수 작곡하게 되었다고 한다.

발명도 우연에서 시작된 경우가 많다는데 역사도 예술도 어디에도 적용되는것 같다.

흥미로운 이야기들과 다양한 음악들로 채워진 내용들에 음악에 대해 친근해지고 가까워진다.

더 많이 듣고 싶고 알고 싶어진다.

이렇게 쉽고 편하게 알려주는 책들이 있어 세상의 다양함은 더 가까워지고 많은 이들에게 전해지는 것 같다.

배움은 끝이 없다는데... 알수록 더 알고 싶고 세상엔 정말 다양한 즐거움이 가득하다.

 

좋아하는 오페라 대본과 장면같은 자료들도 요즘처럼 코로나로 인해 멀리 지냈던 공연장을 그리워하게 한다.

눈 감고 오페라 곡들을 들으면 무대위 배우들과 연주하는 오케스트라의 음악이 어우러진 모습이 떠올려질것 같다.

음악가들과 음악에 얽힌 이야기뿐 아니라 악기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다양한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가을로 시작해서 겨울, 봄, 여름으로 이어지는 내용들~

지금은 가을이니 계절마다 꺼내서 소개된 음악들과 실황 공연이나 연주회 영상들을 찾아 보고 들어야겠다.

이 책을 읽으며 알게 된 내용을 주위 사람들과의 대화속에서 자연스럽게 떠올려 이야기하기도 한다.

내가 알게 된 재미나고 흥미롭고 상황에 어울리는 이야기들을 다른사람도 알게 하고 싶은 마음... 그래서 좋은 마음으로 전하는 이야기는 또 누군가에게 새로운 기억으로 자리하게 되겠지.

음악과 함께 지금 이 계절에 즐거운 클래식 감상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