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신화 - 바이킹의 신들 현대지성 클래식 5
케빈 크로슬리-홀런드 지음, 서미석 옮김 / 현대지성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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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하면 떠올리게 되는 것은 그리스로마신화다.

서양세계에서는 그리스로마 신화만 있는 줄 알았다.

솔직히 조금만 관심을 가졌어도 북유럽 신화에 대해서 알 수 있었을텐데... 그만큼 책을 폭넓게 읽지 않았음을 알게 됐다.

그런데 내용을 보면 익숙한 이름들과 상황들이 꽤 보인다.

북유럽 신화를 접하게 된것이 몇년 되지 않았는데?

즐겨 보던 영화속 인물들이나 그들이 가진 능력의 모티브가 바로 '북유럽신화'이야기 였기 때문이다.


신화속에는 무척 많은 신들이 등장한다.

신들끼리 결혼해서 낳은 새로운 아이도 역시 신이 되고.

단순히 신이라 불리는 것이 아닌 각기  대표하는 분야가 있다.

책 표지를 넘기면 겉 표지 안쪽에 간단하게 이름과 맡은 영역에 알려준다.

아버지 신 오딘은 그리스로마신화에서 제우스에 해당된다.


초반 내용부터 보면서 유독 영어 표기가 많이 보인다.

일반적인 책에서는 한자의 음뜻에 따라달라지는 것을 생각해서 한자를 넣는 경우는 있어도 외국 지명이나 이름을 한글로 표기하면서 영문을 같이 표기하는 일은 많지 않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유독 많다.

처음에는 북유럽신화속 지명이나 인물들에 대해 생소하기에 제대로 찾아보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제대로 영어 표기를 해 놓은 배려인가 싶었다.

일부 단어에서는 한자도 가끔 보인다.

영어 표기가 많다보니 검색을 해 보거나 사전을 찾아보고 싶은 생각이 살짝 든다.

뒤로 갈수록 영문 표기가 적어지는건 앞에 지명이나 인물들에 대해 많이 소개된 이후이기 때문이다. 


북유럽신화에 있어 우주론으로 시작한다.

내용의 이해를 돕는 그림들이 꽤 여럿 삽입되어 있어 보는 재미가 있다. 

서양의 신들에 대한 이야기도 그렇고 우리나라 건국 신화속의 여러 탄생 일화들은 흥미롭다.

알에서 태어나기도 하고 곰이 쑥과 마늘만 100일 동안 먹고 사람이 되어 환웅의 부인이 되는 이야기 등 이성적으로는 황당하지만 그저 이야기려니 하면 흥미로운 발상이고 재미가 있다.

북유럽 신화속 모든 이의 아버지인 '오딘'은 영소가 얼음을 핥아서 세상에 나오게 됐다.

신보다 염소가 먼저? 좀 어설프네^^ 

스케치 같은 삽화만 있나 싶은데 뒤쪽에는 여러 명화들도 볼 수 있다.

서양의 많은 화가들이 그리스로마신화의 신들과 신화속 이야기들을 많이 그렸기에 화려한 그림들을 상당히 보았는데 북유럽신화속 장면들은 내용만큼이나 담백하다.

북유럽은 지역적 특성이나 기후에서의 차이 때문인지 내용도 소재도 다소 무겁고 신들이나 등장하는 여러 괴물들도 상당히 투박하다.

그리스로마신화가 여성적이라면 북유럽신화는 남성적이라 느껴진다.

자연 많은 대상들 속에 깃들어 있는 신령들의 존재나 그들이 추구하고 징계하는 관점들은 성경속 내용들과도 조금은 비슷한 부분들을 보인다.

세상 여러 종교들 가운데 서로간에 비슷하게 담고 있는 교리나 가치, 징계의 과정들이 신화속에도 드러나고 있어 교집합을 찾아내는 듯한 묘한 느낌이다.

31장에서 북유럽 신화의 이야기는 끝난다.

그러나 이야기는 끝이 아니다.

32장에서는 31장까지의 과거형이 아닌 짐작하는 '~~ 할 것이다'의 예상의 내용들을 담고 있다.

성경에서 물로 세상을 심판하고 선택받은 인간과 동물들이 새로운 세상에서 다시 시작하듯이 32장에서도 세상은 끝이 아닌 다시 시작될 것임을 구구절절 나열하고 있다.

사람들이 철학적 사고를 하기 시작하면서 신화와 멀어졌다고 한다.

세상 모든 일들이 신의 뜻이고 신에 의해 진행된다는 생각은 누군가를 대상으로 믿고 받아들이려하는 마음이 컸기 때문일 것이다.

영화속 능력자 토르나 반지의제왕속의 신들과 정령,사악한 영들, 난쟁이 호빗족 등이 북유럽신화속에서 가져온 것이라 한다.

이제 이 책을 보고 나서 영화를 보면 많은 장면들이 더 재미있게 보여질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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