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한 몸 살리기 - 나는 왜 항시 피로할까?
와다 겐타로 지음, 이주관 외 옮김 / 청홍(지상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피로를 해소해 능률이 팍팍 오르는 인생을 만들자!

저자가 이 책을 내면서 서문에 맨 처음 적은 문장이다.

세상에 피곤하지 않다고 매일 매일 활력이 넘친다고 말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주위를 봐도 늘 사람들은 피곤하다고 잠이 부족하다고 온몸이 천근만근이라고 말하며 인상을 쓰고 어깨를 늘어뜨리곤 한다.

나는 감사하며 산다.

딱히 어디 아픈곳 없고 1년 내내 약간의 편두통 2~3회 정도, 겨울에 1번의 심하지 않은 감기, 컨디션이 안좋아 만사 귀찮은 날이 한달에 1~2번 정도일뿐 꽤 건강하다.

불면증도 없고 딱히 소화가 안되거나 탈이 나는 경우도 거의 없어서 두통약, 소화제를 먹는 일도 없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밤을 새면 회복이 더디고 약간의 피로도가 여러날 지속되는 걸 느낀다.

나이는 무시할수 없구나! 생각하니 피로회복이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생길수밖에 없다.


이 책 속에는 5장으로 내용을 구성해 놓았다.

1장 피로의 원인과 해결법의 거짓과 진실

2장 몸과 마음이 단번에 가벼워지는 마법의 식사법

3장 피로를 푸는 '쾌적한'습관

4장 상괘하게 깊게 입욕과 수면비결

5장 마음의 짐을 내려놓으면 몸이 편해진다.


책을 읽어가면서 저자가 알려주는 피로의 원인과 잘못 알고 있는 건강음료, 커피, 고단백 영양식 등이 갖고 있는 문제에 공감하면서 내 식습관이 저자의 방향과 잘 맞는다는 걸 알았다.

하나에 집중하지 않고 야채, 과일과 더불어 식사를 균형있게 하는편이고 거의 일정한 수면패턴과 불면없이 푹 잠자고 크게 스트레스 갖지 않고 잘 털어내며 사는 방식에서 내 몸의 건강 원인을 알게 되었다.

그동안 읽어왔던 많은 책 속에서 전해주었던 정보들을 통해 식습관, 생활방식, 스트레스 푸는 법 등이 조금씩 만들어져서 현재의 내가 되지 않았을까 싶다.

왜냐면... 내가 어릴적부터 이렇게 먹고 생활해 온것은 아니니까^^

많은 저자들을 통해 만난 책들이 현재의 나를 있게 한 것이다.

거대한 동물들중에 초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는 즐겨 육식을 하고 있는데 그로 인해 우리 몸이 만들어 내는 나쁜 영양에 대한 내용은 지극히 공감하게 된다.

본능적으로 사는 초식동물들처럼 꼭 채식만 할 필요는 없지만 육식을 너무 과하게 하지 않는 방향으로 살아야 하는 건 맞는 것 같다.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돕는 일러스트 그림들이 재미있고 보기좋게 다양한 형태로 삽입되어 있어 좋고 비교해놓은 표의 내용들도 알아두기에 유익하다.


피곤하다고 집에서 계속 누워서 쉬기만 하면 도리어 충전되지 못하고 계속 회복되지 못하는 그림은 경험을 떠올리게 한다.

모처럼 쉬는날이면 일부러라도 밖의 일정을 잡는다.

그래서 인지 직장생활하면서도 월요병이란걸 경험해 본 적이 없다.

예전에 읽었던 책에서 휴일에 늘어진 몸이 바이오리듬이 흐트러져 다시 리듬을 찾는동안에 힘들어지는 것이라고 했다.

휴일에 열심히 일정을 소화하고 나면 도리어 그 다음날은 거뜬하다.

몸이 계속 흐름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인거다.

이 책에서 관심을 끈것은 삶에 변화를 주라는 거였다.

늘 가던 길에서 조금 돌아가는 길을 택하거나 지름길을 택하거나 하는 식으로 매일같이 반복되는 일상에 변화를 주라고 한다.

뇌가 반복적인 일상에서 피로를 느낀다고... 자극을 주라는 것.

나는 동네를 여기저기 누비고 다니는 편이다.

호기심이 많기도 하고 새로운 길에 대해 두려움도 없다.

남들은 피해가는 조금 으슥한 곳도 거침없이 다닌다.

의도하지 않았지만 내 삶의 방식이 나를 건강하게 피로를 쉽게 풀수 있게 하고 있었다.

그래... 내가 타고 난것도 있겠지만 괜히 건강한게 아니었어 ㅎㅎ


피로에 좋은 음식, 생활방식, 운동법과 하루3식의 효과적인 식사내용, 사무실의 환경과 음악 및 사람들과의 수다 등등 생활속에서 피로를 적게 하고 잘 풀수 있게 하는 방법에 대해 일러주는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철새의 이동에 대한 이야기에서 그들의 몸에서 나오는 에너지원에 대한 이야기는 흥미롭지만 무엇보다 여러날 멈추지 않고 쉼없이 난다는 것은 놀라웠다.

어릴적 만화속 철새들은 이동중에 뭍에 내려와 쉬고 다시 출발했는데^^ 만화 스토리상의 전개였는지 기획자가 미처 철새의 이동방식을 몰랐던 건지 모르지만 그들을 통해 인간은 건강하고 에너지가 되는 성분을 알 수 있게 되었다.

삶의 충전을 위해 나만을 위한 '내 멋대로의 날'을 보내고 무조건 나 자신을 칭잔하고 등등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는 마지막 5장의 내용은 꼭 삶 속에서 자신의 것으로 습득해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할 것 같다.

그림과 좋은 내용들로 피곤한 몸을 살려내는 멋진 처방전이 가득한 책.

그러고 보니 부제가 '한의학으로 매일 상쾌하게! 70가지 새로운 습관'이다.

책속에 소개된 습관들이 70가지나 되는 거였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한번에 다 받아들일수는 없다.

우선 마음에 오는 것부터 한두가지씩 생활속에 받아들이고 실천하다보면 피곤한 몸에서 탈출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