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건 제대로 걷기다 - 척추신경 권위자가 알려주는 걸음걸이 교정 가이드
조이스 황 지음, 이화진 옮김 / 키출판사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걷기에 대한 책이다.
걷기? 
특별히 장애가 있지 않은 이상 숨쉬는 것만큼 자연스러운것이 걷기 아닌가? 생각하기 쉽다.
나는 정말 걷는걸 좋아한다.
30분은 기본적으로 걷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1시간 정도도 즐겨 걷곤 했다.
그래서 나는 뚜.벅.이.다.
친하게 지내는 친구나 동생들도 역시나 걷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만나면 즐겨 걸으면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그런데... 몇년전에 정말 심각하게 고민할 정도로 발 바닥이 너무 안좋았다.
걸을때마다 발 바닥에 통증이 와서 힘을 주지 않고 반대편 다리쪽으로 중심이 기울게 되곤 했다.
아픈것 보다 그렇게 좋아하는 걷기를 못하게 되는 거 아닐까 하는 우려가 더 컸다.
다행이도 일시적인 현상이라 몇일만에 정상적인 걷기가 되었지만 그때의 기억은 너무나 강하게 머리속에 각인이 되었다.
그래서 걷는것에 대해, 발 바닥에 대해 관심을 갖고 관련된 내용도 찾아보고 발 바닥을 지압하거나 따끈한 물 받아서 가끔 족욕도 하며 피로를 풀곤 한다.

<중요한 건 제대로 걷기다>... 이 책 제목을 보는 순간 몇년전 기억이 떠오르며 궁금해 하던 것들을 제대로 일러주고 다시 그런 일이 생기지 않게 지침을 줄 내용이구나 싶었다.
너무 반갑고 기대가 됐다.

본 내용으로 들어가기 전 책속 내용을 짐작하게 하는 정리 그림이 한눈에 잘 들어온다.
구성 내용이 알차겠다 하는 생각과 내가 궁금해했던 것들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방법, 체조등에 대해 알려주겠구나 하는 기대가 생긴다.

일단 이 책을 읽으려는 자신에 대한 진단을 하고 내용을 읽어보라는 것 같다.
걸음걸이 자가 진단 문진표다.
체크해 보니 44점? 
이정도면 괜찮을것도 같은데^^
내용 다 끝나고 뒤에 300페이지에 결과가 나온다.
30점까지가 녹색등... 여기까지가 안심인거다.
31점~55점은 황색등... 내가 해당되는 쪽이다.
아직까지 특별한 불편함은 느끼지 못하지만 신체 불균형이시작되고 있단다.
살짝 염려하긴 했었는데... 딱 맞는 시기다.
제대로 배워서 녹색등으로 옮겨지기를~

자가 진단에 나왔던 질문들에 해당하는 내용들이 하나씩 이어진다.
문진을 통해 한번 생각해 봤던 것이 뒤에 내용으로 조목조목 다루어주니 더 집중되고 관심이 생긴다.
올바른 걸음걸이표다.
자세, 시선, 팔 움직임, 등자세 등등 세세하게 일러준다.
자세는 정말 중요한것 같다.

중학생때 교회 수련회에서 마당에 모여앉아 모닥불 피고 이야기 나누는데 선배가 내 등을 탁 치면서 허리를 펴라고 했다.
'아~ 내 등이 많이 굽어 있었구나!' 순간 내가 보지 못하는 내 모습이 인식됐다.
그날 이후 의식적으로 허리를 펴고 자세를 고쳐앉는 습관을 가졌다.
그래서 지금은 완벽하진 않겠지만 꽤 바른 자세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딱히 허리통증이나 어깨결림, 목뒤의 뻐근함 등등 주위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불편함이 아주 가끔 외에는 거의 없기에 내가 나름 자세가 좋아서일거다 라는 막연한 생각을 했다.
이 책을 보면서 어느정도는 인정받았다고 느껴진다.
그.러.나... 아주 일부일뿐 걸음걸이든 자세든 교정해야 할 부분이 더 많다는 걸 알게 되어 지금이라도 다시금 좋은 습관을 연습해야겠구나 생각한다.


앉았다 일어서거나 아침에 잠에서 깨어 일어나면 잠깐이긴 하지만 어르신들처럼 약간 어기적 거리게 된다.
분명히 문제가 있는거다 싶은데 딱히 병원을 가야할 상황은 아니고 참 애매했다.
책속에는 여러 몸의 문제에 따라 어떤 증상이 일어나고 무슨 문제가 되는지에 대해 짚어준다.
이제라도 안게 어딘가!!! 감사하게 된다.
다양한 체조방법들을 따라 몸의 균형과 바른 자세를 갖도록 해야겠다.
동작들이 대체로 쉽게 나와 있어 따라하기 무난하고 방이 아닌 의자나 서서할 수 있는 것들도 있어 평소 직장에서도 잠깐씩 시간을 내서 해 볼 수 있겠다.

난 발바닥 발가락 아래쪽에 굳은 살이 있어 가끔 오래 걸으면 좀 힘들곤 하다.
신발 깔창도 그 부분이 파이게 되어서 신경이 쓰였는데 피부못이란다.
문제가 되는 부분과 이유, 개선에 대한 것들을 제시해 주니 너무 좋다.

문제를 인식하고 고칠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고 실천을 통해 제대로 개선하게 된다면 건강한 매일 매일이 될테니 감사한 일이다.
정말 걷기만 제대로 해도 건강하게 오래 잘 걷고 튼튼해 진다는데 당연히 일러주는대로 개선하고 실천해야겠다.
바른 걸음걸이를 위해 모두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