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하고 싶은 너에게 - 출판사에 프러포즈하는 법!
조선우 지음 / 책읽는귀족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매일 무수한 책들이 세상에 소개된다.

그 많은 책들이 모두에게 읽히는 것도 아니고 일부만이 베스트셀러가 되고 어느정도는 사람들이 선택해서 읽게 되고 많은 책들이 소수의 사람들에게 읽힌다.

정말 괜찮은 책이라 해도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사라질 수도 있다.

가끔 정말 괜찮은 내용의 책이라 사람들이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표지 디자인이나 제목이 눈길이 가지 않아 외면받는 책들이 있어 안타깝다.

편집이 참 중요하구나 하는 생각이 저절로 든다.

그래도 세상에 책을 낸 사람들은 책을 내고자 하는 무수한 사람들의 원고중에 출판사의 선택을 받은 행운아들이다.


이 책은 출판을 희망하는 그런 무수한 사람들에게 출판기획자가 알려주는 팁이다.

저자는 이 책을 '러브레터'라고 썼다.

난 니가 선택받는 작가가 되었으면 좋겠어~ 하는 마음을 담아 주의해야 할 것들과 방향등을 제시해 주는 내용이다.

일면식도 없는데 ㅎㅎ 너무나 사랑하는 친근한 '너'를 향한 러브레터다.

그래서 내용은 친근하게 '나는' '너는' 호칭으로 앞에서 바라보고 이야기하듯이 풀어놓았다.


메일을 보내는 너무나 똑같은 형식의 인사말이나 겸손한 표현이라고 자신을 너무나 낮추고 부족하다고 하는 것등 출판사 기획담장자 입장에서 늘 불만적인 것들에게 대해 콕콕 짚어준다.

문장마다 '나는' 이란 단어가 반복되는 것이나 일기처럼 이야기 흐름이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 등 여러 세세한 항목들을 일러준다. 



보통 글 쓰는 사람들 중에 자신의 감정에 빠져 이런 저런 방향으로 글을 쓰는 경우들을 보게 된다.

하고 픈 이야기도 많고 갑자기 생각난 것도 있고 ㅎㅎ 일단 하고싶은 이야기가 너무 많은게 아닐까 싶다.

저자는 가상의 누군가를 생각하고 그 앞에서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고 글을 쓰라고 조언한다.

내가 하고 픈, 쓰고 픈 내용을 기.승.전.결 제대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하는데 소통없이 혼자만 떠들고 있는 글이 되면 안될테니 자신의 감정에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 같다. 

말하면서 자주 쓰는 단어들이 있듯이문장을 쓰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들이 있을 것이다.

예로 표현한 문장들이 다소 과하다 싶지만 일부러 부자연스러운 표현으로 느낌을 주는 것 같다.

이후 적절한 문장을 통해 내용 전달이나 가끔한 문장표현의 흐름을 비교하게끔 한다.

자신이 쓴 글을 제3자인 것처럼 읽어보라고도 하는데 솔.직.히... 이건 쉽지 않을것 같다.

자신의 글을 내가 아닌것처럼 냉정하게 읽어지게 될까?  

출판기획자에게 메일 보내는것, 만나서 미팅 하면서의 자세 및 자신을 표현하는 법 등등 자신이 선택되어야 하는 사람으로서의 매력을 어필하는 법이나 그런 사람들을 만나는 기획자의 반응 등에 대한 여러 내용들을 담겼다.

출판을 위해 출판사를 두드리는 행동을 프로포즈라고 표현한다.

프로포즈인데 나는 평범하고 특별한게 없고 부족하다... 이런 자세가 매력이 있을까? ㅎㅎ 저자의 직설적인 표현이 느낌있게 팍팍 다가온다.

없는 자신감도 드러내야 할텐데 너무나 겸손해서 매력이 1도 느껴지지 않으면 관심밖으로 밀릴수 밖에 없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자신의 책을 출간하길 원하는 많은 사람들이 조언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출판사에 프로포즈를 해서 세상에 이름을 내 놓을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지금은 생각이 없지만 언젠가 나도 프로포즈를 하게 될지 모른다.

그.때.  선택받는 무수한 너와 내가 될 수 있도록 조언을 기억하고 글쓰기를 도움이 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