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라테스 교과서 - 3D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필라테스 아나토미
이자벨 아이젠.브룩 마론 지음, 현명기 옮김 / 프로제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3D 그림으로 쉽게 배우는 필라테스 아나토미.
표지의 그림이 눈길을 확 끈다.
몸에 딱 붙는 편한 필라테스 복장을 하고 동작을 하고 있는 한 사람과 인체 해부학 그림으로 같은 동작을 하고 있는 사람을 표현한 그림.
그림이 너무 생생해서 편집을 위한 작업이 상당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실제 동작에 들어가기 앞서 필라테스의 역사와 건강 및 물리치료, 6가지 개념 등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을 정리해 놓았다.
운동이란것이 그냥 팔, 어깨, 허리 돌리기를 하는것으로 되는게 아니고 어떻게 자세를 잡는지 어떻게 동작을 했을때 효과가 있는지 등을 알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기본적인 개념이 잡혀야 한다.
예전에 필라테스 1일 체험을 한적이 있다.
동작도 중요하지만 정말 중요한것은 호흡이라고 했다.
들이 마실때와 내 쉴때를 알아야 한다.
필라테스 호흡법을 인체호흡기 그림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여러 동작들이 있는데 자세를 잡고 있는 사람과 똑같은 모습의 인체해부학 그림이 있어 어떤 동작에 어느 부위에 영향을 주는지를 설명한다.
인체그림이 참 ... 너무나 세밀하다.
내용이 상세하다.
혼자서도 1:1강의를 받는 것처럼 할 수 있다고 적혀있는데 정말 너무나 상세하게 적어놓았다.
육성이 아닐 뿐이지 누군가 옆에서 읽어주면 앞에서 선생님이 설명하는 듯 싶겠다.
올바른 자세와 피해야 할 것을 딱 짚어 적어놓아서 잘못된 동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가 된다.
각 동작의 레벨이나 지속시간, 장점 및 주의사항 까지 세심하게 적어놓았고 기본 동작을 변형해서 해볼 동작도 따로 보여준다.
뒤로 갈수록 동작들은 어려워지고 기구들도 사용한다.
당연한거지만 ㅎㅎ
하나씩 동작들을 익혀가더라도 모든 동작이 기억나기는 쉽지 않다.
그럴때 필요한 것이 전체 동작표가 될 것이다.
뒤에는 고전 필라테스, 고급코어운동, 다리운동, 팔 탄력화 운동, 척추 운동 등 여러 관련 동작들을 페이지에 모아놓았다.
이미 동작들을 익혀서 하는 법은 익숙해 있을테니 기본적인 동작 자세를 담은 페이지를 놓고 순서대로 필라테스를 해 나가면 좋겠다.
나도 예전에 벽에 운동법 사진을 붙여놓고 저녁마다 순서대로 운동을 했었다.
3개월을 꾸준히 했었는데 지금은 그 열정이 어디로 갔을까? ㅎㅎ
이제 정말 운동을 하며 몸 관리가 필요할때다.
필라테스 1회 특강을 받으며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했었는데 한참 되짚어 보니 ㅎㅎ 예전 요가를 하던 때에 비하면 너무나 뻣뻣해진 유연성 없는 내 몸이 참 안타깝다.
아주 잘 설명된 선생님 없이 선생님 같은 필라테스 교과서로 내 건강을 유지, 증진시켜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