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와 골반 - 평생 몸이 살아나는 여성 골반 건강법
카타야마 요지로 지음, 정윤아 옮김 / 이덴슬리벨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가끔 골반이 틀어지면 안좋다고 교정을 해 주어야 한다는 얘기를 들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건강에 신경이 쓰이는건 본능인것 같다.
20~30대 시절에는 웬만한 피곤은 하루 푹 쉬면서 잠만 잘 자도 풀리고 몸도 거뜬했는데 어느순간부터인지 회복 속도도 더디고 피곤이 누적되고 몸의 유연성도 줄어든것을 느낀다.
특히나 여성과 남성은 신체적 구조에서 몇몇 다른 곳들이 있는데 골반도 그중 하나다.
그래서 관심이 생겨 이 책을 선택했다.
단순히 골반이 이러저러해서 중요하고 이런 운동을 해 주고 하는 내용을 생각했다. 
그런데 앞 부분을 읽어가면서 생각보다 다양한 내용을 다루어주고 깊이가 있어 집중하게 된다.
골반이 이렇게 변화무쌍한 곳이었나?

느끼지 못했는데 여성의 골반은 무수히 수축과 이완을 한다고 한다.
편안할때, 생리중, 긴장, 불안 등등 여러 상황에 따라 다양하 모양으로 수축,이완이 일어난다.
그래서 골반이 틀어진것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벌어지고 틀어진것이 다시 제 제리로 돌아간다고... 그것이 제대로 역할을 못하고 삶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때 병원에서 틀어진것을 잡아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흔히 이야기하는 생리통도 골반이 어떤 모습이냐에 따라 심하거나 할 수 있다고 한다.
청소년기에 생리통으로 고생한적이 거의 없는데... 아마도 찬것 많이 안먹고 기간에도 잘 움직이면서 몸에 열이 생기도록 했던것이 이유가 아니었을까 싶다.
내용중에 보니 골반이 벌어져서 몸이 차게 되면 생기는 몸의 증상중 하나가 바로 생리통이라니까.

골반이 제대로 탄력적으로 수축, 이완을 하는지를 확인해 보는 방법과 그 상태에서의 몸이 느끼는 것에 대해 적어놓았다.
남성에 비해 여성의 골반이 탄력적으로 움직이기에 삶에서의 변화에도 민감하고 잘 적응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내용을 보며 공감이 된다.
위험하고 힘든 상황에서 잘 적응하고 꿋꿋이 이겨내는 어머니들이 떠오른다.   

골반이 가진고 있는 여러 특징들에 대해 많은 내용을 담았다.
그 내용마다에서 골반기저부를 이완시키는 방법들과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맨 뒤쪽에는 그 페이지들에서 소개했던 운동방법을 한장에 보기좋게 모아놓았다.
벽에 걸어놓고 한번씩 따라하면 좋을것 같다.
골반의 움직임이 몸의 여러 상태와 연관이 있지만 얼굴표정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렇게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을줄 미처 몰랐다.
일본에서는 골반다이어트 라는 것이 있어서(처음 들어보는 데?? ㅎㅎ) 골반밸트로 골반을 조이는 방법도 있다는데 자연스럽게 움직이지 않고 억지로 조여주는 것이 좋지 않다는 내용이 확 다가온다.
어디가 부러지거나 해서 고정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골반은 사람이 걷고 앉고 하면서 계속 수축되고 이완되며 움직이고 있는데 그것을 인위적으로 막고 있다면 당연히 어디든 좋지 않은 영향이 미칠거라는건 누구나 예상할수 있을 것이다.
내용 중간중간에는 골반과 연관된 누군가 의문을 가졌을 내용들을 모아서 질문과 답을 내놓는 Q&A가 있다.
골반이 부러질수 있는가? 
골반이 크면 엉덩이가 큰가?
생리통을 줄이는 정체법.
생리기간 내내 컨디션이 안좋은 이유?
등등
여성이라면 10대 시절에 이런 내용들을 미리 알고 있었다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 내용을 교회 청소년 들에게 기회 있을때마다 하나씩 들려주어야겠다.
뒤쪽 내용중에 갱년기와 관련된 내용도 나온다.
시기가 시기인지라 ㅎㅎ 눈길이 확 끌린다.
골반을 잘 관리해주면 얼굴표정도 몸의 컨디션도 좋아진다고 하니 책속 운동들을 잘 따라해야겠다.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골반의 수축, 이완이 잘 이루어져서 몸의 컨디션을 잘 조절할수 있다면 정말 좋은 일이다.
움직임도 너무나 미세하고 변화무쌍한데 그 움직임을 느끼고 스스로 그 움직임을 조율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니 흥미롭다.
같은 인체인데 여자와 남자의 몸의 움직임이 이리 다르다니?
하긴 골반의 역할이 좀 다르긴 하니까!
인체는 끝없이 새롭고 알아가야 할 신비한 세계인것 같다.
평생 잘 관리해서 건강하고 기분좋은 일상이 되도록 해야겠다.
<평생 몸이 살아나는 여성 골반 건강법> 그 방법을 숙지해서 긴 인생을 잘~ 살아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