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처럼 아름다운 수학 이야기 - 최신 개정증보판
김정희 지음 / 혜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이 첫출간이 아니다.

개정증보판.

그만큼 인기가 있고 찾는 이들이 있기에 다시 출간을 한 것이 아닐까 싶다.

서두에서 저자가 썼듯이 저자는 수학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다.

그런데 출판사에서 저자에게 수학이야기를 써 보라는 권유를 했다.

그 사이에 어떤 의도, 방향으로 책을 써보라는 등의 구체적으로 오고간 내용들은 담고 있지 않다.

궂이 그 이유를 진행했던 이야기들을 써야 할 필요를 느끼지 않았기 때문일거다.

저자는 자신이 수학전공자도 아닌데 무슨 수학 이야기를 쓰나? 하고 도리질을 했지만 ㅎㅎ 어느새 머리속에는 어떤 방향으로 써 내려갈 것인지에 대한 구상을 하고 있더라고^^

이 책은 수학소개서, 설명서가 아니다.

에세이처럼 수학에 대한 이야기를 잔잔하게 담고 있다.

어릴적부터 수학을 너~무~ 좋아해서 열심히 했다... 무지하게 수학을 잘했다... 가 아닌 본래는 수학을 잘 못했고 멀리했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수학을 멀리하니 연결되는 화학, 과학 등의 여러 과목들도 힘들었다는 것도.

이유있는 멀어짐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를 담았다.

성년이 되어서야 수학에 대한 관심을 갖고 보기 시작했다고 한다.

누구나 그런 경험이 있을것 같다.

그것이 꼭 수학이 아니더라도 어떤 계기에 의해서 관심이 멀어지고 왠지 하기 싫은 과목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또 다른 계기로 언젠가 관심을 갖고 집중하게 되는 그런 경우들도 있다.

나의 경우는 영어가 좀 멀리하는 과목에 속했다.

솔직히 왜 그랬는지 ㅎㅎ 지금 생각하면 참 별거 아니었는데... 그땐 그게 이유가 되더라는.

수학의 경우 밤새워 문제를 풀어도 눈이 말똥말똥 집중되고 풀어가는 과정이 재미있었다.

요즘들어 수학학원들이 새로운 방향의 수업을 한다고 한다.

입시와 상관없는 성인들을 위한 수학반.

문제를 풀면서 집중하고 스트레스를 풀고 취미로 즐기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나름 이해가 된다.

그 무수한 수학 공식들이 실 생활에서 딱히 필요한것도 아닌데... 그냥 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누기만 잘 하면 되는거 아닌가 하는 말들을 많이 한다.

그런데 실 생활에서 궂이 공식을 대입하지 않더라도 수학적 사고는 무수한 많은 곳에서 고개를 든다.

그렇게 수학이 생활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수 있도록 수학이야기를 스토리안에 녹여 전하고 있다.

글쎄... 제목처럼 소설처럼 아름다운지는 모르겠지만^^ 수학을 단순한 문제와 대입하는 공식으로 답을 내는 방식이 아니어서 자연스럽게 내용을 읽어가면서 만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수학을 잘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는다면 그건 너무 과한 기대를 한 것이겠다.

수학을 조금 친근하게 느끼고 관심을 갖게 할 지는 몰라도 이 책이 수학점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이야기속에 드러나는 수학이야기라 수학을 크게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하는 좋은 방향을 주는 책이어서 색다르다.

수학자가 아닌 이가 자신이 아는 수학 이야기를 전하니 당연히 전문적인 설명이나 용어가 아니어서 좀 더 쉽게 다가온다 하겠다.

나 같이 길눈이 좋은 이가 길을 찾지 못해 헤매는 이에게 길을 일러주면 어찌 저리도 못 찾아 오나 답답한데... ㅎㅎ 길치인 다른 동생이 일러주는 건 정말 너무나 잘 이해하고 찾아온다.

같은 시각과 방향, 기준을 갖고있는 길치가 길치에게 길 안내를 하면 이해도가 높다.

그래서 이 책이 일반 수학을 잘 알지 못하고 조금 어려워 하는 이들에게 쉽게 다가오게 되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뒤쪽에는 수학 문제 풀이도 있고 수학과 관련한 읽을 만한 책, 영화를 소개하고 있기도 하다.

뜬끔없이 음악소개도 있다.

음악이 수학과 어떤 연결점이 있을지 들어봐야겠다.

꽤 흥미로운 수학 이야기 ... 수포자였던 소설가의 수학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