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영어의 구두법 거의 모든 시리즈
준 카사그랜드 지음, 서영조 옮김 / 사람in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영어공부를 하면서 구두법까지 신경을 쓰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구두법은 조금 틀리더라도 전체적인 의미를 아는데 큰 지장이 없고, 쉽표나 마침표, 의문표나 느낌표를 어떻게 쓰는지 모르는 사람은 없을 테니까 말이다. 사실 나 역시 이 책을 보기 전까지는 영어의 구두법이라고 해서 별다른 내용이 있을까 싶고, 딱히 구두법만으로 두꺼운 책 한 권을 만들 수 있나? 그럴만한 내용이 나오나하고 반신반의했었다. 그런데 책을 보니 구두법이라는 것이 그리 만만치 않게 느껴지고, 의외로 상당히 복잡하고 (당연하게도) 체계적인 법칙으로 되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저 문장을 마칠 때 마침표를 찍고, 글이 길어지면 쉼표를 찍는 것이 구두법의 전부가 아니었던 것이다.


[거의 모든 영어의 구두법]은 영어와 일어로 일상이나 행동, 숫자 등과 관련된 영어 표현들을 모아놓은 일종의 표현, 문법사전인 '거의 모든' 시리즈의 하나로 한권의 책 안에 관련된 거의 모든 표현과 설명이 담겨 있어서 어휘를 늘리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었는데 이번에는 구두법을 깨알같이 모아놓았다. 사실 구두법만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영어책은 처음인 것 같은데 꽤나 내용이 충실하고 상세해서 이 책 한권이면 구두법은 거의 마스터할 수 있을 것 같다. 앞서도 말했지만 구두법은 단순히 마침표, 쉼표를 찍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저자는 구두법을 영어의 기본이자 완성이라고 말하는데 구두점 하나하나에는 각자의 역할이 있고, 나타내는 의미가 전부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알고 있어야 완성된 정확한 문장을 쓸 수 있게 된다.


재미있게도 이 구두법은 도서, 과학 문헌, 학술적인 글, 뉴스 기사 등 어떤 글에 쓰이느냐에 따라 법칙이 달라진다고 한다. 심지어 뉴욕 타임스나 로세앤젤레스 타임스 같은 대형 신문사는 자체 표기법이 있고 출판사들도 독자적인 규칙을 쓰는 경우가 흔하다는데 이 말은 반대로 말하면 공식적으로 하나로 통일된 구두법 문법은 없다는 뜻으로 읽힌다. 근본이 없는 애들이라서 우리처럼 표준적인 문법이 없는 모양이다. 아무튼 이렇다보니 혼란이 가중되고, 맞는 것도 틀렸다고 생각하거나 어떤게 틀렸는지 알지 못하게 되서 뭘 써야할지 모르는 경우도 생긴다. 이 책은 그런 상황에 대해 판단의 기준을 제시하고 구두법과 표기법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실용례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다.


파트1에서는 18가지 문장 부호를 도서, 뉴스기사, 과학 문헌 등 세 가지 편집 스타일로 실제 어떻게 구두법이 활용되는지를 예시를 통해 자세히 설명해 놓았고, 파트2에서는 구두법이 포함된 영단어와 표현을 사전형식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았다. 그리고 가나다 순으로 한글 표현에 해당되는 영어 구두법도 쭉 정리해놓아서 알고 싶은 내용은 바로 찾기에 좋다. 아마 영어를 잘 못하는 사람들조차도 기본적인 구부 기호의 사용법이나 의미는 알고 있을 거라서 그런 걸 이해하는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다. 예컨데 아포스트로피가 뭔지, 쉼표가 뭔지, 마침표가 뭔지 그런 걸 모르지는 않을 테니까 말이다. 그래서 부담없이 조금 세부적으로 이걸 어떻게 바르게 쓰는지만 익히면 되는 것이라서 생각보다 가볍게 읽을 수 있다.


구두법 법칙이 마냥 쉬운 것만은 아니고 사실 책에 소개된 구두법은 상식수준에서 사용하기에는 조금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모든 내용을 다 암기하기 보단 기본적인 것들만 알아두고 필요할 때마다 책을 확인하면서 쓰면 될 것 같다. 아마도 이 책은 영어로 글을 전문적으로 쓰는 사람이나 영어로 공문서를 쓰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거라서 그런 사람들이라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구두법은 의외로 그 글의 미묘한 정서나 의미까지 바꾸기 때문에 올바른 구두법 법칙에 때라 정확히 써야 할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파트2가 꽤 도움이 됐는데 구두법에 따라 단어와 표현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쉽게 비교할 수 있어서 구두법과 함께 영어 단어와 표현을 학습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