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이크로바이옴 생활의학 - 내 안의 우주
김혜성 지음 / 닥스메디 / 2024년 9월
평점 :
마이크로바이옴이라는 개념은 이미 한 번쯤 들어서 알고 있었다.
우리 몸에 사는 미생물의 군집을 일컫는 말인데, 유전자 정보 전체라고도 하고, 미생물의 집합체라고도 하여,
개념부터 다소 복잡하고 생소하다.
단순히 우리 몸에 있는 미생물들이라고 하면 될 텐데, 왜 이렇게 중언부언하듯이 정의가 길어질까.
이는 미생물이라는 생물 자체가 그 분류에 있어 경계적인 위치에 있고, 생물과 무생물의 특징을 두루 지니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미생물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우선 핵심은 우리 몸과 미생물은 완벽한 공존 관계를 이루고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합쳐서 하나의 생태계를 형성한다고 한다.
미생물이란 우리와 상관 없고, 이익이 되는 존재라기 보다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먼저 떠오르는 일반인에게는 놀라운 사실이다.
필자는 이 직관적이지 않은 사실은 본문에서 간단명료하게 설명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필가의 의사라는 경력이 전문지식을 쉽게 전달하는 점, 컬러판으로 구성되어 가독성이 높다는 점,
높은 퀄리티의 그림, 그래픽, 도표, 편집이 중요 정보가 한 눈에 들어오게 하고, 이해도를 높인다는 점 등.
아울러 QR코드를 활용하여, 유투브, 블로그, 퀴즈 등 관련 정보를 연계해서 볼 수 있게 한 것이 아주 유용하다.
독서 후에는 신체 내 미생물의 중요성에 완전히 설득되고 공감하게 된다.
그리고 생태계적 관점에서 건강과 몸 관리를 생각하게 하고, 생활습관을 되돌아 보게 한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몸과 미생물과의 놀라운 상호연결성이라는 중요한 과학 지식도 얻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의 활용을 통해 미생물에 대한 연구와 활용이 새로운 발전기를 맞이하게 되어 향후 의료의 패러다임이 급변할 것이라는 중요한 시사점도 짚어준다.
#김혜성 #닥스메디
#마이크로바이옴 #마이크로바이옴생활의학 #미생물 #미생물과건강
#책과콩나무 #책과콩나무서평단 #책과콩나무리뷰단
<이 글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