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한 수수께끼 또박또박 따라 쓰기 - 지식이 쏙쏙! 어휘력과 쓰기 힘을 길러 주는
김미주 지음, 김정진 그림 / 그린북 / 2025년 8월
평점 :
오늘 제가 소개할 책은 수수께끼 따라 쓰기로 재미있게 완성하는 초등 어휘•맞춤법 책으로
현직 초등 교사가 다정한 시선으로 신중히 고른 저학년 필수 어휘를 모두 담았습니다

지루한 따라 쓰기는 이제 그만!
놀이하듯 재미있게 익히는 어휘와 쓰기가 여기 있습니다

등학교 입학을 앞둔 예비 초등학생을 둔 양육자들의 가장 큰 걱정 중 하나는 바로 한글 떼기입니다.
한글을 뗐다는 것은 교과서의 지문과 내용을 스스로 읽고, 수업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글자를 잘 모르거나, 글자를 읽어도 낱말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면 아이들은 자신감을 잃고, 교과 학습은 물론 자기 생각을 쓰는 활동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똑똑한 수수께끼 또박또박 따라 쓰기》는 한글을 배워 나가는 시기의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더 재밌게 한글을 익히고, 어휘력을 키우며, 자연스럽게 쓰기 경험을 쌓아 자기표현을 잘하고 쓰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과 질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현직 초등 교사인 김미주 선생님이 저학년을 가르치며 쌓아 온 교육 현장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교과서 필수 어휘와 자주 틀리고 헷갈리기 쉬운 어휘를 선별하고, 아이들의 눈높이와 학습 단계에 꼭 맞는 문항을 개발하여 다양한 활동과 함께 알차게 담았습니다.

아이들이 글자를 처음 접할 때, 단순히 글자를 익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주어진 정보를 통해 의미를 구성하고 이해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는 것이 바로 기초 문식성이라고 하는데
문식성 환경에 자주 노출된 아이일수록 글자에 대한 감각이 빠르게 열리고, 단어와 문장의 관계도 자연스럽게 파악하게 됩니다.
어떤 단어가 어떤 맥락에서 쓰이는지 아는 것은 어휘력과 배경지식이 왜 중요한지를 보여 주는 좋은 예이지요.

《똑똑한 수수께끼 또박또박 따라 쓰기》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수수께끼를 통해 다양한 어휘를 쉽고 즐겁게 만나도록 구성된 책입니다.
동화책보다 큼직한 판형의 책장을 넘기며 그림책처럼 읽다 보면, 어느새 글과 친해지고 어휘력이 쑥쑥 자라납니다.

재미와 학습을 모두 잡은 만능 학습서로
익살스럽고 알쏭달쏭한 그림이 정답 유추를 돕기 때문에 글자를 잘 모르는 아이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어 유익하더라구요

새롭게 익힌 어휘와 어휘의 개념을 풀어낸 만화에는 안전, 규칙, 교과 학습, 생활 등 일상과 밀접한 주제를 담았으며, 교육적이고 유익한데 유머와 감동까지 있어 역할극, 독후 활동, 부교재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퀴즈로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익힙니다. 앞서 풀었던 수수께끼와 정답 설명에서 보았던 어휘와 문장으로 연습하기 때문에 쉽게 풀 수 있고, 헷갈리면 앞 장을 다시 찾아보며 복습할 수 있어 부담 없이 학습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 쓰기 활동으로 쓰기 실력을 키웁니다. 배운 어휘와 문장을 따라 쓰기, 띄어쓰기 표시를 하며 따라 쓰기, 적절한 낱말 찾아 쓰기, 골라 쓰기, 나만의 문장 창작하기 등 편하게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따라 쓰기는 두 번 이상 반복하게 되어 있어 맞춤법 점검과 띄어쓰기, 글씨 교정에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