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검은 감정 사전 대림아이 마음돌봄시리즈 1
박지현 지음, 난나 그림 / 대림아이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감정에는 행복,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도 있고, 불안, 걱정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도 있어요.

이런감정은 우리 아이들도 마찬가지죠

감정은 긍정적이어야 좋고, 부정적이라고 나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직은 이런 감정조절이나 표현이 어색하고 불편하고 어려운 아이들에게 감정에 대해 말로 표현할 수있도록 설명해주는건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오늘 제가 소개할 책은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아이들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잘 설명해 준 책이랍니다.

보통 긍정적인 감정은 문제가 되지 않아요. 긍정적인 감정은 그대로 느끼면 되니까 쉬워요.

하지만 가끔 마음에 먹구름이 끼듯이 부정적인 감정이 밀려올 때가 있지요.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부정적인 감정이 일어 날 때 그 감정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만으로 즉시 진정된다고 해요. 우리가 자기 감정을 언제 알게 되냐면 감정을 언어로 표현할 때예요.

감정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려면 감정 어휘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야 내 감정에 적절한 이름을 잘 붙일 수 있지요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왜 이런 감정을 느꼈는지,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하다 보면 객관적으로 나의 감정을 바라볼 수 있고, 감정 에서 쉽게 빠져나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귀찮아

동생이 놀아달라고 떼쓸 때 성가신 마음.

미워

엄마가 동생만 예쁘다고 안아줄 때

불쾌해

친구가 내 코 앞에서 트림할 때 드는 마음.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되어있죠?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의 어휘력을 키우고, 세밀하게 알아보는 연습은 마음이 단단한 어린이, 더 나아가 어른으로 자라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