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의 심리학 - 당신은 어떤 생각에 끌려 다니는가
아우구스토 쿠리 지음, 김율희 옮김 / 청림출판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생각의 주인이 될 수 있는 12가지 생각 관리의 비결...
생각의 심리학... 심리학에 관심을 갖고 있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된 책... 심리학은 알면 알수록 재미있기도 하고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어 관련 도서들을 읽고 있는데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이로인한 질환이 현대사회에는 만연하여 일상적인 일이 되어 버렸기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책을 읽다보니 최근 출판되고 있는 자기개발서들이 떠올랐는데 생각의 힘이 정말 크고 중요하다는 것과 이러한 힘은 심리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므로 이 책의 내용과 비슷한 면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정신과 전문의이자 심리치로사 그리고 과학자인 저자 아우구스토 쿠리는 올바르게 생각하기를 가장 중요시하며 이에 대한 방법으로 12가지 원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조금 특이한 것은 예수를 종교적인 관점이 아닌 철학이나 심리적 관점에서 접근하면서 어떻게 하면 생각을 다각도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생각대로 살려면 생각부터 감독하라고 하는 저자... DOC(D의심하기, C비판하기,D결심하기)의 기법을 적용하여 먼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감독하고 정신을 고양시키라고 합니다. 우리 자신의 희생자 역할에서 탈피하여 주인이 되어야 하기에 야수와 같은 우리의 생각을 직면하고 생각을 감독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하는군요... 생각해 보면 다른 사람들의 눈을 너무 의식하고 살아가고 있기에 자신의 생각이 자신의 생각이 아닐때도 있고 또 자신의 생각을 실천하기도 쉽지 않은 것 같기에 개인적으로 의미있게 다가오네요.
책을 읽으면서 평소 궁금하기도 했던 인간의 사고 방식이나 감정이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고 인간의 사고 행위인 생각이 감정이나 심리에 어떠한 관련성을 주는지 연관해서 설명하고 있어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기는 하지만 종교적인 부분을 떠나(신의 영역이 아닌 인간과 현자로서의 예수이기에 종교적으로 다루지 않아 타 종교를 갖고 있는 사람들도 거부감은 없을 듯 합니다.) 심리학적으로 볼 때 가장 완벽한 모델 중 하나가 예수라고 말하는 저자는 이 책에서도 거의 대부분의 롤 모델을 예수로 하고 있어 좀 더 다양한 모델의 부재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평소 자기개발 분야와 심리학 분야의 도서를 자주 접해서인지 익숙한 내용들도 많았지만 심리학적인 접근 방식이 조금 특이하고 서술하는 형식이 ~해라 식의 수동적이 아닌 독자를 능동적으로 끌어들인다는 것이 특징인 것 같습니다. 챕터가 끝날때마다 생각하고 토론하기 그리고 매일 기억하고 실천하기라는 코너가 있어 좀더 많은 생각을 하며 배움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기도 하구요... 책은 나름 많이 읽어 이론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저 자신의 삶이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지 않는데 실천한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만은 않지만 조금씩 노력해야 할때가 왔다는 느낌으로 책의 마지막 장을 덮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