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맞수기업열전 - 국내 최강 기업의 라이벌전 그리고 비하인드스토리
정혁준 지음 / 에쎄 / 2009년 7월
평점 :
대한민국 52개 최강 기업들의 라이벌전 그리고 비하인드스토리...
맞수기업열전... 제목부터 정말 흥미롭게 느껴지는 이 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관련전공의 영향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분 중의 한 분인 안철수 KAIST 석좌교수의 추천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라이벌... 라이벌 하면 부정적인 느낌이 들지만 라이벌은 꼭 무너뜨려야만 하는 상대가 아닌 서로 협력하고 경쟁으로 인하여 자기 자신을 더욱 성장시키고 단련시켜주는 윤활유적인 역할을 합니다. 만약 라이벌이 없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면 그만큼 제품과 서비스의 질은 떨어지게 될 것이고 안일한 생각에 발전이 없어 장기적으로 볼때 이 기업의 생존여부도 불확실하게 될 것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라이벌 기업들이 많을수록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어 훨씬 좋구요... 문득 외국기업들의 진출로 가격이 많이 떨어진 제품들이 기억나는군요...
저자는 기업가 정신, 게임의 법칙 그리고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의 진화를 이 책에 담았다고 하는데 라이벌 구도를 기초로 하여 폭넒게 기업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책속으로 들어가보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맞수기업이라 할 수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하여 SKT와 KT, 엔씨소프트와 넥슨, 네이버와 다음 등 분야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52개 기업을 각 2개의 기업으로 묶어 2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기업들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성장과정, 기업가 정신, 전략 그리고 위기극복과정 등 기업의 전반적인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내용의 깊이가 조금 아쉽고 새로운 어떤것을 이끌어 내지는 않지만 지금까지 모르고 있었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들에 대해 조금 더 알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평소에 이름은 알고 있던 기업이라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고 책의 구성이 좋아 400여 페이지의 분량이지만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안철수 교수는 추천사를 통하여 기업가 정신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데 우리나라의 기업가 정신이 위축되고 있는 이유 4가지를 사업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에, 성공에 대한 보상이 크지 않아서, 성공 확률 자체가 아주 낮기 때문에, 실패했을때의 위험도가 아주 크기 때문 을 꼽고 있습니다. 이 중 근본적인 이유는 낮은 성공확률과 한번 실패했을 때 다시 재기할 기회를 주지 않는 사회 시스템에서 찾을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실패를 통하여 많은 것들을 배우고 성공의 밑거름이 되기에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사회적인 시스템이 자리잡아야 더 많은 성공한 기업인이 나오고 기업가 정신이 발휘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각 분야를 대표하는 기업들에 대해 알고 경쟁속에 숨겨진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고 싶은 분이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