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Unitas Brand Vol.10 : 디자인 경영 ㅣ 유니타스브랜드 10
유니타스브랜드 잡지 기획부 엮음 / (주)바젤커뮤니케이션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Unitas Brand Vol.10... 벌써 열번째로 출판된 잡지인데 저는 이번호를 통하여 처음 만나게 된 잡지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책은 나름대로 많이 읽고 있지만 잡지는 은행이나 미용실 그리고 관공서에서 잠깐 읽는 것을 제외하면 잘 읽지 않기에 최근 읽은 잡지가 생각나지도 않는군요... 이번 호에서는 디자인 경영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데 이 분야에 대해 생소한 사람이라면 디자인과 경영이 무슨 관계냐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최근 들어서 이 두 분야는 필수적으로 융합되어야 할 부분이 되었습니다. 디자인 경영에 대한 여러 전문가들의 시각과 사례들이 나열되어 있어 한가지의 생각이 아닌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 꼭 필요한 물건이 아닌데도 디자인에 끌려 관심을 가지고 결국에는 구입하는 경험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 하나만 보아도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것 같은데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사람들의 욕구도 점점 변하고 있기에 기업의 경영방식 역시 고객의 욕구에 맞추어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튼튼하고 실용적인 것에서 마음을 끄는 디자인으로... 물론 디자인만 예쁘면 안되고 제품 또한 우수해야 겠지요... 최근 더욱더 디자인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디자인이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도 하기에 디자인 경영과 브랜드 경영은 동일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디자인의 중요성으로 인하여 각 기업 CEO들이 디자인 수업을 따로 받는 것은 새롭고 특이한 모습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책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어떤 회사하면 바로 그 회사의 제품이나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을 때, 특히 그런 이미지들이 구체적인 제품의 모습이나 특성으로 바로 연상이 될 때 디자인 경영은 비로소 소바자와의 관계에서 구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가진다고 합니다. 요즘 광고에도 나오고 있는 말이지만 아무리 잘 달리는 차라도 생애의 80%는 제자리에 서 있기에 밖으로 보이는 디자인이 그만큼 중요하다 합니다. 브랜드 경영이든 디자인 경영이든 중요한 것은 차별화된 아이덴티티인데 지금까지 없는 전혀 새로운 것은 없기에 차별화된 아이덴티티를 통해 남들과 다른 디자인을 창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디자인... 사례를 통하여 재미있게 디자인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