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찬 여행기
류어 지음, 김시준 옮김 / 연암서가 / 200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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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락해 가는 세상을 향해 고군분투하는 라오찬의 활약상...

라오찬 여행기... 제가 알기로 이 책은 몇 년전에 우리나라에 번역 출판되었다가 절판되고 얼마전에 연암서가에 의해 다시 출판된 책입니다. 번역하신분은 같은 걸로 알고 있구요... 우리나라와 인접해 있지만 일본 소설과는 달리 중국소설은 접해볼 기회가 많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중국 작가들에 대해서도 거의 아는게 없는데 이 책을 읽어보게 된 것은 중국 현대문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루쉰이 극찬한 견책소설의 대표작이라는 문구와 제국주의의 침탈과 관료의 부패로 쓰러져 가는 나라를 위한 비판적인 내용이라는 책 소개를 보고 읽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견책소설이 무엇일까? 처음듣는 말이라 뜻을 찾아보니 아편전쟁 이후 연이은 외세의 침입과 내부가 혼란에 빠지자 중국소설은 국가와 민족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있어 능동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는데 일부 소설은 사회 개혁을 목적으로 특히 시정 폐단의 폭로와 그에 대한 풍자적인 묘사의 경향이 두드러졌다고 합니다. 이러한 소설을 견책소설이라 합니다.

책을 읽다보면 쓰여진 시대가 지금과는 많은 시간적 차이가 있어서인지 몰라도 조금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또 중국인들의 이름과 지명이 생소고 조금 어려운 단어들도 간혹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구어체가 아닌 문어체로 되어 있어 조금 자연스럽지 못하였습니다. 오랜만에 문어체를 보니 우리나라 판소리가 불현듯 생각나더군요...

중국의 선비이자 의사인 라오찬 이라는(라오찬은 늙고 힘없는 사람이라는 뜻이라 합니다) 사람이 중국 각지를 떠돌아 다니며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기록한 내용입니다. 견책소설이라는 장르가 말해 주듯 보통의 여행기가 아닌 사회 비판적인 요소가 담긴 내용입니다. 첫 장면부터 사회가 혼란스럽고 자신의 이속만 챙기는 탐관오리가 판을 치고 있다는 것을 풍랑을 만난 배에 비유해서 표현하고 있는데 배가 하나의 나라라면 풍랑은 외세의 압력과 내부의 분열, 자신이 무언가를 하겠다고 나서고는 돈만 챙기고 뒷전으로 달아나는 놈이 탐관오리... 책에는 청렴결백한 관리들이 더욱 백성들을 가혹하게 목을 조르는데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것과 속은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주석이 달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어려웠던 책이었습니다. 이 소설이 쓰여졌던 시대적인 이해가 함께 한다면 조금 더 쉽게 읽고 좀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라오찬 여행기를 통해 지금 우리의 현실을 생각해 보게 되었는데 역사는 반복된다는 말이 있지요... 과거의 이야기이지만 현재의 이야기이기도 한... 100년이 넘은 일들이 현재 우리나라에도 일어나고 있으니 참 안타까운 마음 뿐입니다. 인간에게는 시대가 변하여도 변하지 않는 무언가가 있는것 같습니다. 인간은 왜 권력이 주어지면 변하는 걸까요? 끝없는 욕심 때문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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